교육자란 교육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을 뜻한다. 여기에는 교육부 장관부터 중고등학교 교사는 물론 학원 강사까지 모두 포함될 수 있다. 물론 이들 중 어느 자리가 더 훌륭한지는 결코 따질 수 없다. 하지만 교육부 장관의 정책 결정에 따라 교사 및 강사들의 교육 방향이 달라진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각각의 교육자들이 사회에 끼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그렇기에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자리에 있는 교육자일수록 더 큰 책임감을 갖고 업무에 임해야만 한다.

일반적으로 대중들은 교육자를 지식전달자의 수준으로 이해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나 교육자의 책무는 이것이 전부가 아니다. 교육자에게는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것은 물론 인성까지 함양시켜야 할 의무가 있다. 인격도야가 이뤄지지 않은 학생에게서는 어떠한 미래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인성을 함양시켜야 할 교육자는 응당 도덕에 어긋나는 행동을 보여서는 안 된다. 자기 자신의 인격조차 제대로 갖추지 못하고서 다른 누군가에게 인성교육을 행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그런 점에서 의혹이 제기된 직후 곽노현 교육감이 보인 태도는 적절치 못했다. 처음에 그는 자신의 비리를 부인했으나 수사가 진행되자 말을 바꿔 박명기 교수에게 돈을 전달한 사실을 인정했다. 자신의 잘못된 행동으로 대중들에게 비판을 받는 상황에서 반성과 사과가 아닌 스스로의 변호를 위한 변명을 선택한 것이다. 이러한 곽 교육감의 태도는 교육자에 대한 대중들의 신뢰를 저버리는 것이나 다름 없었다. 곽 교육감은 여전히 결백을 주장하고 있으나 그가 교육계의 수장임을 감안하면 재판 결과와 상관없이 그가 보인 일련의 행동들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와 더불어 곽 교육감의 ‘언행불일치’적 태도 역시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곽노현 교육감이 선거 당시 내세운 모토는 ‘부패 척결’이었다. 이처럼 그는 자신을 반(反)부패 혁신 전문가라 정의하며 서울시 교육 행정의 부패를 비판했지만 정작 스스로는 교육감 선거 후보 단일화 대상에게 2억원이라는 큰 돈을 건넸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중이다. 아무리 곽 교육감이 결백을 주장하고 있다지만 이같이 앞뒤가 다른 곽노현 교육감의 태도에 국민들은 더 크게 실망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교육자로서 강한 영향력을 가진 사람이 선거에서 비리를 저지르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변명을 늘어놓는다는 것은 교육자로서의 자격이 없음을 스스로 증명하는 꼴이다. 앞서 말했듯 교육자에게 있어 학생에게 올바른 인성을 함양시키는 것은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다. 옛말에 ‘수신제가치국평천하’라고 했다. 참된 교육자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몸과 마음을 올바르게 닦아야 한다는 자명한 사실을 곽 교육감이 다시 한번 스스로 곱씹어 보길 바란다.

모지향
불어교육과·11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