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D-23, 2·30대 최소 4명 원내 진출 예상돼
여·야 청년 공약 앞다퉈 제시… 실효성은 의문

19대 총선을 앞두고 각 정당의 청년비례대표 후보가 확정되고 청년당이 창당된 가운데 각 정당들이 앞다퉈 ‘청년 공약’을 전면에 내세우고 있어 청년 문제 해결의 신호탄이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번 총선에서는 최소 4명 이상의 2·30대 청년 국회의원이 탄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민주통합당 2명, 새누리당 1명, 통합진보당 1명 등 각 정당이 청년후보들을 비례대표 당선 안정권에 배치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새롭게 창당한 청년당 후보들과 각 정당에서 출마하는 지역구 후보들, 당선 가능권에 배치된 민주통합당 비례대표 후보 2명을 포함하면 청년 국회의원 수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관련기사: 6-7면>

한편 정치권 밖에서도 청년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움직임이 활기를 띠고 있다. 최초의 세대별 노조인 청년유니온은 총선을 맞아 각 정당 청년 후보와 청년 정책 제휴를 추진해 19대 국회에서 청년 문제를 공론화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또 21세기한국대학생연합, 전국학생행진 등 학생운동 단체들도 오는 30일(금) 시청광장에서 반값등록금 시행을 촉구하는 집회 및 문화제를 열고 이러한 움직임을 총선까지 이어갈 예정이다.

거센 청년 바람에 놀란 정당들은 여·야할 것 없이 청년 공약을 내세우고 나섰다. 각 정당은 △대학교육 △대학생 주거 △청년 취업 및 창업 △군복무 지원 등에 초점을 맞춘 정책들을 제시하며 청년 표심을 공략하고 있다. 그러나 그 내용이 대동소이하고 참신하지 않아 구색 맞추기 수준이라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이처럼 ‘청년’이 총선의 키워드가 된 것은 지난해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청년의 힘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20대와 30대는 당시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에게 각각 69.3%, 75.8%의 압도적인 지지를 보내 당선에 큰 역할을 했다. 참여연대 의정감시센터 이선미 간사는 “정치에 무관심한 듯 보이는 20대지만 이들이 특정 정당에 쏠리면 그 위력이 거세다”며 “선거에 맞춰 급조한 정책이 아닌 근본적인 청년 문제 해결을 고민할 때”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