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행사 소식]

서울시와 서울문화재단에서 주최하는 「청계천축제 2012」가 지난 5일(토)부터 오는 13일까지 청계천 광장과 청계천변을 중심으로 열린다.


이번 축제는 ‘파란만장’을 주제로 청계천의 과거, 현재, 미래를 짚으며 파란만장한 변모 과정을 살펴본다. 한때 장터이자 빨래터 또 아이들의 놀이터였던 청계천의 옛모습이 시민들의 참여를 통해 마임으로 표현될 뿐 아니라 시민들의 도심 속 자연 쉼터로 거듭난 청계천의 오늘날을 기리는 환경지킴이 캠페인도 진행된다.

 광장부터 광교까지의 구간은 △나눔만장 △기억만장 △역사만장 △유랑만장 △거리만장 다섯개의 ‘만장’ 테마로 꾸려져 있어 청계천변을 따라 걸으며 색다른 프로그램들을 체험해볼 수 있다. 이중 실물 크기와 같은 풍선 버스가 기억만장 구간의 청계천 상공을 달리는 ‘다시버스’ 프로그램을 눈여겨 볼만하다. 이는 오랜 세월 서울 서민의 발이 됐던 시내버스에 역사의 현장을 온몸으로 부딪치며 살아온 옛 사람들의 모습을 생생하게 묘사한 설치예술 퍼포먼스다. 풍선 버스가 지나간 자리에는 형형색색의 풍선들이 화사하게 부풀어올라 축제에 화려한 볼거리를 더한다. 한편 축제동안 청계천변 곳곳에서는 매일 색다른 거리공연도 펼쳐진다. 12일에 선보이는 이동형 공연 「경로를 이탈하였습니다」는 거리광대 ‘마린보이’가 자그마한 빨간 자동차를 타고 청계천변을 따라 분주히 이동하며 시민들에게 큰 웃음을 자아낼 예정이다.

 이번 축제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7시까지 진행되며 자세한 일정은 ‘청계천축제 2012’ 홈페이지(http://211.234.110.135/cheonggye)를 참조하면 된다. <문의: 서울문화재단(02-3290-7160)>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