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 78년의 오랜 역사를 지닌 연세대 학보사 「연세춘추」가 구독비 납부 하락으로 인한 재정문제로 발행 중지 위기에 처했다.

그동안 「연세춘추」의 구독비는 등록금을 납부할 때 ‘잡부금’으로 포함돼 모든 재학생이 필수적으로 납부해야 했다. 하지만 이번 학기부터 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 교육과학기술부(교과부)에서 모든 대학에 학보 구독료를 비롯한 잡부금을 별도로 학생들이 선택해 지불할 수 있게 관련 규정을 고쳤다. 이에 따라 신입생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46.5%와 재학생의 12%만이 구독료를 지불해 전체로는 지난 학기의 17.9%의 학생들만 구독료를 지불했다.

사진: 전수만 기자 nacer8912@snu.kr

구독료 납부율 하락의 충격은 컸다. 「연세춘추」는 광고비로 충당했던 예산의 20~30%를 제외하고는 학생들의 구독료를 주요 재원으로 발행돼왔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전년도 대비 예산의 26.6%가 삭감돼 당장 다음호 신문제작에 제동이 걸렸다. 그러나 학교 측에서 지원해준 금액은 인쇄비와 사무국 직원 한명의 월급에 그쳤다. 「연세춘추」 정세윤 편집국장은 “기자단들은 매일 실시간으로 대책회의를 하고 있지만 운영비와 취재비가 당장 부족한 상태에서 더 이상의 정상적인 발행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런데 학교 측에서 이러한 위기상황을 방치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교과부가 연세대 측에 구독료 선택 납부 공문을 보낸 시점이 작년 8월임에도 본부에서 이 사실을 「연세춘추」에 통보한 시점은 1월쯤이었다. 더구나 이번달 4일(월)이 돼서야 삭감된 예산을 통보해 「연세춘추」가 능동적으로 신문사 경영을 조정해나가기에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는 것이다. 정 편집국장은 “학생인 우리들이 이러한 상황을 예측해서 대비할 수는 없다”며 “이미 방학 때 한 학기 12번 발행되는 신문의 기사와 기획을 모두 계획했는데 예산이 갑자기 삭감됐다는 소식을 듣고 당황스러웠다”고 밝혔다.

이에 「연세춘추」는 자금난을 본부에 호소했지만 학교 측은 7일이 돼서야 답변을 줬다. 본부는 구독료를 낸 학생이 18%에도 못 미치는 것은 신문사에서 치러야할 대가이기 때문에 자구책을 스스로 마련하라며 더 이상의 추가 지원을 거절한다고 답변했다는 것이다. 또한 학교 측은 「연세춘추」의 방만한 경영을 문제 삼기도 했다.

이에 『대학신문』은 연세대 본부의 입장을 물어보기 위해 김영세 기획실장에게 연락했으나 그는 “이런 일을 사태라고 부르는 것이 이해가 안 된다”며 인터뷰를 거절했다.

본부의 외면으로 경영난에 빠진 「연세춘추」의 행보에 대해 정 편집장은 “당장 발행을 중지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고 장기적으로 운영 규모를 줄이는 방안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