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전수만 기자 nacer8912@snu.kr

이동호 교수는 “다사다난했지만 보람 있는 길이었다”며 서울대에서의 30년을 회고했다. 그는 “서울대 공대가 세계적으로 발전하는 데 그 속에 내가 있었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든다며 뿌듯함을 드러냈다.

이 교수는 한국우주항공협회 회장직 등을 역임하는 등 항공공학에 수십 년을 종사한 석학이다. 그는 자신이 평생을 연구해온 전공을 선택하게 된 계기에 대해 “어릴 적 한강에서 열린 모형항공기 대회에 참여했다가 비행기를 타고 서울 근교를 비행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 그때부터 관심을 갖게 됐다”며 “세계적으로 우주에 대한 관심이 커질 때라 항공공학을 공부하게 됐다”고 말했다.

우리나라의 항공산업에 대해 이 교수는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그는 “한국이 항공산업에 늦게 뛰어들었지만 우리나라만의 강점을 가지고 있는 분야도 있다”며, 한국이 선도해 나갈 수 있는 분야로 무인기 기술을 소개했다. 그는 “무인기는 재난·사고현장, 해적 감시 상황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며 “한국이 스마트폰 등 뛰어난 IT기술을 가진 만큼 무인기 기술은 앞서 나갈 수 있는 분야라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학문과 연구에 있어 ‘융합’과 ‘협력’이라는 키워드를 강조했다. 그는 “12년 전 고속전철의 외형에 대한 연구를 미대 교수와 함께 진행했었다”며 “공학적인 요소뿐 아니라 미적인 요소도 고려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그는 공학적인 접근 뿐만 아니라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접근하는 방법을 다분야통합최적설계라고 이름 붙인 바 있다. 또 그는 ‘협력’을 중요시해 항상 수업에서 팀을 짜서 활동하게 한다고 덧붙였다. 이 교수는 “내가 강의하는 개념설계 과목은 시스템적인 부분이 많아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해 여러 관점으로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하며 “사회에 나가서도 다양한 사람과의 협력이 중요한 만큼 학교에서부터 협력의 자세를 길렀으면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