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5일 본부에서 전임·기금교원 1,931명을 대상으로 1인당 500만 원의 교육·연구장려금(장려금)을 지급했다. 이에 총장 선출 과정에서 일어난 교수사회와의 갈등을 덮기 위한 목적이 아니냐는 비판과 마땅한 규정이 없어 오해를 살 수 있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본부는 지난달 18일 교수들에게 연구처장 명의의 메일을 보내 교육·연구역량 지원 사업비와 교육·연구 장려금으로 각각 250만 원, 총 500만 원의 장려금을 지급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장려금 지급이 오연천 전 총장의 퇴임을 앞두고 이뤄져 신임총장 선출 이후 교수사회의 반발을 잠재우기 위한 의도가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교수협의회 이정재 회장(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은 “교수들에게 팁을 주는 듯해 모욕감을 느꼈다”며 “임기를 마치면서 쓰다가 남은 돈을 처리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본부는 작년에도 지급했고 예산이 편성돼있어 집행했을 뿐이라는 입장이다. 연구지원과 송인용 행정관은 “작년 12월에도 장려금이 지급된 바 있고 올해에도 3월 이사회를 통해 예산이 편성돼 집행했을 뿐”이라며 “집행부의 결정에 따라 지급시기만을 앞당겼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타 대학에 비해 교수들의 보수가 낮아 이를 보상하고자 한 목적도 있다”고 전했다.

장려금 지급 절차에 대한 규정이 없어 외부에 사사로운 거래처럼 비쳐질 수 있다는 점도 지적됐다. 이정재 회장은 “당연히 지급해야 할 돈이라면 규정된 절차를 통해 지급하는 것이 맞다”며 “내용이 정당하더라도 절차가 그렇지 못하다면 오해를 살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송인용 행정관은 “법인 전환 후 교수들의 보수체계가 별도로 갖춰지지 않아 문제가 됐다”며 “보수 규정이 정해지면 장려금을 보수와 합쳐 지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수 규정을 포함한 교수의 인사 규정, 복무 규정 등은 내년 중으로 논의될 계획이다.

장려금은 법인회계와 발전기금에서 마련됐다. 송인용 행정관은 “법인회계의 교원 성과급·연구보조비와 발전기금 중에서 교육·연구 장려를 목적으로 지급된 기부금을 활용했다”며 “장학금이나 연구 설비와는 별개로 책정된 금액이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장려금을 받은 교수들 중 일부는 이를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과 시간강사들을 위한 장학금을 마련하는 데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이정재 회장은 “교수가 이런 식의 상여금을 받을 입장은 아니라고 생각했다”며 “교수들 사이에서 학생들을 돕자는 의견이 제시돼 자율적으로 모금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