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목요일부터 여름학기 수강신청이 시작된다. 수강신청 전에 가장 중요한 절차라고 한다면 내가 듣고자 하는 강의의 강의계획서를 읽어보는 것이다. 학기 중에도 강의계획서는 종종 필요하다. 과제 내용이 무엇인지, 시험은 언제인지, 성적 평가는 어떻게 이뤄지는지 등 강의계획서를 통해 확인할 내용들이 많다. 강의계획서는 자주 필요하지만 휴대전화로 수강신청 사이트(sugang.snu.ac.kr)에 접속해 강의계획서를 다운로드 받으려고 하면 계속해서 다운로드에 실패한다.

휴대전화에서 강의계획서의 다운로드 실패가 예전부터 발생한 문제는 아니었다. 작년만 해도 강의계획서를 휴대전화로 종종 확인할 수 있었다. 언제부터였는지 정확하지는 않지만, 내가 이 문제를 처음 발견한 때는 이번 학기 전 방학 기간이었다. 당시에는 일시적인 오류인 줄 알았는데 몇 달이 지나도록 강의계획서 다운로드는 계속해서 실패했다. 내 휴대전화 자체의 오류인가 싶어 친구들에게도 물어봤지만 이들 역시 휴대전화로는 강의계획서 다운로드가 불가능했다.

강의계획서를 확인하기 위해서 매번 노트북이나 컴퓨터를 통해 확인할 수밖에 없었다. 길을 돌아다니면서 혹은 컴퓨터가 없는 장소에서 강의계획서를 확인하고 싶을 때 불편함을 느낀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이제 곧 수강신청도 시작하는데 하루 빨리 문제가 해결돼 학생들의 불편함이 해소되길 바란다.

백아름

사회복지학과·13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