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목) 2016년 하반기 임시전체학생대표자회의(임시전학대회)가 열렸다. 이번 임시전학대회에서는 시흥캠퍼스 총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한 총학생회(총학) 결의안을 활발하게 논의했지만 결국 부결됐다. 향후 총학은 시흥캠퍼스 특별위원회를 조직해 시흥캠퍼스 문제에 대처할 예정이다.

5월 30일 이사회에서 ‘시흥캠퍼스 실시협약 계획안’이 의결된 이후 학생사회는 시흥캠퍼스 문제에 대응하고자 꾸준히 노력했다.(『대학신문』 2016년 5월 31일 자) 총학은 지난달 7일부터 9일까지 ‘서울대학생 긴급행동’(긴급행동)을 진행해 학내 구성원들 사이에서 시흥캠퍼스 사안을 공론화하고 본부에 학생사회의 입장을 피력했다. 이 자리에서 김보미 총학생회장(소비자아동학부·12)은 본부 측에 시흥캠퍼스 사안에 반대하는 내용의 ‘대본부 경고장’을 전달했다. 이어 열린 24차 총학생회운영위원회(총운위)에서는 학내 의견을 수렴하고자 시흥캠퍼스 총조사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본부는 학생사회의 반대에 대응해 지난달 16일 ‘시흥캠퍼스 기획처 공청회’를 열어 시흥캠퍼스의 진행 상황과 계획을 학생들과 공유했다. 기획과 박희수 선임주무관은 “전인교육형 기숙대학과 글로벌 복합연구단지, 교직원 및 외국인 교수를 포함하는 주거단지 구성 등을 논의 중이다”라고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학생들은 시흥캠퍼스 사안에 대한 적극적인 소통을 요구했다. 인문대 김광민 학생회장(철학과·13)은 “본부에서 시흥캠퍼스 사업의 진행과정을 초기 단계부터 학생들과 공유하는 것이 필요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기획과 이철수 기획처장은 “학생들과의 대화 자리를 마련하는 것이 늦어진 이유는 실시협약의 의미에 대해 고민하는 과정이 필요했기 때문”이라며 “시흥캠퍼스 추진위원회는 학생, 직원, 교수의 3자 단체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시흥캠퍼스 전면 철회 결의안 부결, 앞으로의 대응은?

지난달 23일부터 1일까지 시행된 시흥캠퍼스 총조사에는 대토론회에서 논의된 △1안 ‘시흥캠퍼스 계획 전면 철회’ △2안 ‘추진과정에 학생 참여 및 의견 반영’의 두 노선이 제시됐다. 김보미 총학생회장은 “이 두 가지 방안은 수차례의 논의와 총운위를 거친 끝에 학생 대표자들의 의견을 정리한 결과”라고 밝혔다. 1안은 기업과 대학의 이해관계 속에서 학생 참여를 배제한 채 추진되는 시흥캠퍼스 사업에 대한 전면 반대를 주장했다. 2안은 시흥캠퍼스 추진위원회에 교직원과 학생의 동수 구성과 기숙사 및 교육 관련 부속 위원회에 학생의 과반수 참여를 요구했다. 총조사 결과 전체 학생 16,970명 중 4,896명이 응답했으며, 63.17%가 1안을, 36.82%가 2안을 선택했다.

임시전학대회에서는 총조사 결과를 토대로 1안 노선의 결의안이 발의됐으며, 이를 두고 치열한 논쟁이 벌어졌다. ‘서울대 공공성을 위한 학생모임’의 김상연 씨(사회학과·12)는 “시흥캠퍼스의 운영계획은 결국 대학 교육과 연구를 기업에 종속시키는 대학기업화 계획”이라며 “학생들이 배제된 시흥캠퍼스 논의는 철회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공대연석회의 홍진우 부의장(화학생물공학과·14)은 “학생들이 시흥캠퍼스에 반대한 이유를 대학기업화와 산학협력만으로 단정 지을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총조사 결과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이 없기에 결의안에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공방 끝에 의사조정협의회가 꾸려져 수정안이 발의됐으나 과반수의 동의를 얻지 못해 부결됐다. 김보미 총학생회장은 “결의안은 부결됐지만 시흥캠퍼스에 대한 총학의 기조는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총학은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시흥캠퍼스 문제에 대한 앞으로의 대응 방향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민석 부총학생회장(정치외교학과·14)은 “특별위원회는 시흥캠퍼스 실시협약 전면 철회 공론화에 관한 실무를 맡을 것”이라며 “인준과 본격적인 활동은 7월 넷째 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