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10일로 예정된 전체학생총회(총회)의 실무적 준비 및 집행을 담당할 중앙 총회 기획단(기획단) 설치에 대한 안건이 지난 22일(목) 제36차 총운영위원회(총운위)에서 인준됐다. 이에 따라 시흥캠퍼스 전면 철회를 위한 학생대책위원회(학대위)는 총회까지 기획단으로 전환된다. 학대위와 총학생회장단 등이 포함된 기획단은 ‘일방추진 시흥캠, 막아내자 학생총회로’를 대표 슬로건으로 하며 ‘실시협약 철회하고, 학생들과 재논의하라’는 기조 아래에서 활동한다. 그러나 이를 두고 의결기구인 총회는 중립적으로 진행돼야 한다는 반론이 제기되고 있다.

총회는 학생 사회의 최고 의결기구로 전체 학생의 10분의 1인 1,700여 명이 출석해야 개회할 수 있다. 지난 7일 전체학생대표자회의(전학대회)에서 총회 소집이 의결된 후 학대위를 중심으로 ‘시흥캠퍼스 막아내는 10.10 학생 총회’라는 구호가 확산됐다. 학대위는 전학대회 다음 날인 8일 ‘시흥캠퍼스 전면 철회를 위한 10.10 학생 총회 선포식’에서 ‘시흥캠퍼스 끝장내는 전체학생총회’라는 제목의 기자회견문을 발표한 뒤 천막 농성, 강의실 아지테이션, 홍보 전단 배포 등을 통해 시흥캠퍼스 전면 철회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총회 참석을 독려하고 있다.

그러나 총회의 방향성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기획단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혼란이 야기됐다. 이번 전학대회에서 총회 논의의 기반이 된 ‘총회 안건’에는 시흥캠퍼스 대응 방향으로 △(본부의) 시흥캠퍼스 추진위원회 해체와 실시협약 철회를 위해 투쟁한다 △시흥캠퍼스 설립에 찬성하며 추진위원회에 참여한다는 두 가지 선택지가 제시됐다. 이에 이범휘 씨(인류학과․15)는 “전학대회 당시 총회를 할지 말지, 그리고 언제 해야 할지에 대해서만 주로 논의됐을 뿐”이었다며 “총회를 열어 시흥캠퍼스 찬반에 대해 한 번 더 학생 총의를 확인하는 과정이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고 말했다.

즉 전학대회에서의 총회 소집 결정은 ‘시흥캠퍼스에 대한 학생들의 총의를 다시금 확인하는 학생 총회’와 ‘시흥캠퍼스 전면 철회를 위한 학생 총회’라는 다른 지향이 혼재한 상태에서 이뤄졌다. 전자는 ‘최고 의결 기구’라는 총회의 성격에 기인한다. 사회대 한길반 김경화 학생회장(사회복지학과․15)은 “총회는 이제까지의 과정과 관계없이 모든 의견을 환영하는 자리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6월 총조사 결과 전면 철회안이 다수의 지지를 받으면서 이를 바탕으로 총학생회와 학대위가 활동해왔다. 그러나 전학대회에서 시흥캠퍼스 찬성, 반대를 모두 논의하는 총회 안건이 의결됨으로써 학생 최고 의결기구인 총회는 학생들의 총의를 모으고 시흥캠퍼스에 대한 전반적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성격을 가지게 됐다. 이 관점에 따르면 학생 대표들이 전학대회 의결 이후에도 시흥캠퍼스 전면 철회의 기조 아래에서 활동을 하는 것 자체에 대한 문제 제기가 가능하다.

반면 후자는 총회가 이제까지의 대응 기조와 문제 제기의 연장선임을 강조한다. 학대위는 지난 18일 열린 제35차 총운위에서 총회의 목적에 대해 “서로 다른 의견이 있으니 토론해서 어떤 의견이 많은지를 보자는 것이 아니라 이미 확인된 ‘실시 협약 철회’라는 총의를 학우 전반이 동의한다는 것을 본부에게 실력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전했다. 학대위 김상연 위원장(사회학과․12)은 “중립적인 총회는 자칫 내용이 없는 총회가 될 지 모른다”고 주장했다. 한편 총학은 지난 14일 총회 소집 공고에서 “시흥캠퍼스 관련 안건을 다룰 예정”이라고만 밝혔을 뿐 총회의 방향성에 대해서는 규정하지 않았다.

수차례의 논의 끝에 22일 열린 제36차 총운위에서는 기획단이 학대위의 기조를 이어가는 방향으로 결정돼 기존의 전면 철회 요구와 그 근거가 총회에서도 그대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졌다. 기획단은 △학생을 이전시켜 땅과 돈을 얻는 시흥캠퍼스 △무계획, 무책임한 시흥캠퍼스 △학생 배제와 비민주적 날치기 실시협약이라는 세 세부 기조를 인준받았다. 기획단이 제출할 총회 안건은 총운위와 다음달 1일로 예정된 임시전학대회에서 최종 인준을 받는다. 김보미 총학생회장(소비자아동학부․12)은 “다음 총운위에서 기획단의 명단을 확정할 것”이라 전했다.

이러한 결정에 지난 23일 공대 학생 대표자 회의(공학대회)는 입장서를 통해 총회에 대한 거부를 표명했다. 공학대회는 “시흥캠퍼스 전면 철회를 최전선에서 외쳐온 학대위가 총회의 홍보와 실무를 도맡아 중립적 총회를 기대할 수 없다”며 “총회가 시흥캠퍼스 전면 철회를 위한 본부 점거에 민주적 정당성을 부여하고 이를 실행하기 위한 목적을 갖고 있는 것으로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학대위 김상연 위원장은 “총운위에 발의한 내용은 총운영위원들과의 논의를 거친 것”이라며 “중요한 결정은 모두 총운위에서 결정됐다”고 전했다.

한편 본부는 학생들과의 소통을 다시 한 번 약속하는 한편 시흥캠퍼스 추진위를 구성해 관련 논의를 이어가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12일 이준호 학생처장(생명과학부)은 학생들에게 메일을 발송해 “학생처장으로서 학생들의 의견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학생사회의 진정한 의견은 어떤 것인지 진지하게 고민해 주길 부탁한다”고 전했다. 한규섭 협력부처장(언론정보학과)은 “학생을 포함해 다양한 학내 구성원이 참여하는 시흥캠퍼스 추진위가 기획 중이다”며 “기획안이 확정되면 총학을 포함한 학생 사회와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강경희 기자 jenna3507@snu.kr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