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4일(월) ‘2016 인문대 새내기 새로배움터(새터) 성폭력 사건’의 해결을 위한 진상조사위원회(진조위) 설치를 목적으로 임시 전체인문대학생대표자대회(임시 전인대회)가 개최됐다. 이 자리에서는 △진조위의 인적구성과 진상 조사 방식 △해당 기구의 위상 △논의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에 대한 규명 기구 설치에 관한 논의가 이뤄졌다. 그러나 논의 과정에서 성폭력 사건 당사자들 간의 자료공개에 대한 합의 부재 및 회의 진행과 관련한 문제점들이 지적되기도 했다.

진조위는 인문대 학생회의 특별 산하기구로 중립성이 보장되는 5~6인의 서울대 학생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진조위에는 이번에 선출된 제34대 인문대 학생회장과 피해호소인대책위원회(피대위) 추천인 1인, 가해지목인 측 추천인 1인, 단운위원 1인, 인권 사안을 다룬 경험이 있는 2인이 포함되며 모든 구성원들은 성폭력 사안에 대해 사전 교육을 받아야 한다. 진조위는 이번 사안에 대한 진상 조사 시 학생사회에서 발생했던 인권 또는 성폭력 사건과 관련한 선례를 참고해 절차와 원칙을 지켜야 한다.

임시 전인대회에서는 논의 안건과는 별개로 회의 진행 상의 미흡한 점이 지적됐다. 임시 전인대회가 소집되기 전 가해지목인 측과 피대위가 진술서 공개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진조위 설치를 위한 사전정보가 양 측의 입장서를 제외하고는 아무것도 공개되지 않았다. 이로 인해 임시 전인대회를 소집한 이유에 대해 의문이 제기됐다. 참관인 최하늘 씨(인문계열․16)는 “전인대회에서 받을 수 있을 거라 예상됐던 유일한 정보였던 진술서조차도 볼 수 없는 상황”이라며 “최소한의 정보는 있어야 진조위에 관한 논의를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공명반 박상현 학생회장(인문계열․15)은 “단과대운영위원회(단운위) 내부 투표 결과 교차검증 되지 않은 자료를 공개하는 것은 성급한 결정이라고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현장발의 안건 및 회의 진행과 관련된 세칙에 대해 대의원들이 제대로 숙지하고 있지 못하다는 점도 지적됐다. 11일에 열린 제25차 단운위에서 가해지목인이 논의 전개 과정 중 발생한 의문점에 대해 논의의 장을 열 것을 요구하자, 단운위는 임시 전인대회에서 현장발의를 할 것을 제안했다. 그러나 인문대 세칙상 전인대회에서 현장발의를 할 수 있는 안건은 찬반 표결이 가능한 사안에 한정되기 때문에 논의과정 상의 의문점을 다루는 것은 현장발의안으로서 적절하지 않았다. 이로 인해 임시 전인대회 개회 후 현장발의안의 내용을 수정해야만 했다. 또 대의원들의 세칙 숙지가 미흡해 회의 진행이 지체되면서 가해지목인이 수 차례 의사진행발언을 하자 한 참관인으로부터 “대의원이 중심이 된 회의가 돼야 한다”는 항의가 들어오기도 했다. 이에 대해 공명반 박상현 학생회장은 “대형 회의의 경우 모두가 세칙을 완벽히 알고 있기는 힘들다”며 “단운위 위원들이 새로 임명된 경우가 많고 의장도 임시로 맡게 된 것이라 부족한 면이 있었을 수 있다”고 해명했다.

한편 임시 전인대회에서는 진조위 설치 논의의 타당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기도 했다. 너울반 참관인 유대형 씨(언어학과․13)는 “전인대회에서 진조위를 설치하지 않더라도 당사자들끼리의 합의와 같은 다양한 차원의 논의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석화 씨(국어국문학과․15)는 “가해지목인이 인문대의 학생회장이고 사건 발생 시점은 인문대 학생이라면 모두 거치는 새터였다”며 “인문대 차원의 논의는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