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23일(수) 연장투표 끝에 「U」선본의 이탁규 정후보(지역시스템공학과·14)와 임수빈 부후보(조소과·11)가 제59대 총학생회장단으로 당선됐다. 그러나 당선 직후 이탁규 총학생회장의 과거 인권 침해성 발언과 시험 부정행위에 대한 의혹이 불거졌고 총학생회장의 1차 소명글에 대한 반론이 제기되며 논란이 증폭됐다. 현재 ‘이탁규 총학생회장 관련 특별위원회’(특별위원회) 가 구성된 상태이며 향후 여론 수렴과 대중 토론회를 통해 총학생회장의 거취와 논란이 된 인권 침해 사안의 해결방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23일 「U」선본의 당선 직후 학내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 ‘스누라이프’에서는 이탁규 총학생회장의 과거 행적에 대한 논란이 제기됐다. 「U」선본의 당선을 알리는 게시글에는 이탁규 총학생회장이 타과 장터와 농생대 새내기 새로배움터(새터)에서 참여 학생에게 외모비하 발언을 했으며 시험 도중 휴대폰을 사용했음을 폭로하는 댓글이 달렸다. 이에 대해 이탁규 총학생회장이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에 논란이 된 의혹들을 소명하는 취지의 글을 게시하면서 관련 의혹이 해명되는 듯 했다.


그러나 이튿날, 농생대 새터에서 이탁규 총학생회장으로부터 외모비하성 발언을 들은 피해자가 이탁규씨의 해명에 반박하는 글을 ‘스누라이프’와 페이스북 페이지 ‘서울대학교 대나무숲’ 등에 게재하면서 논란이 재점화됐다. 이탁규 총학생회장이 자신의 해명글에서 피해 학생에게 사과했다고 밝힌 것과 달리, 반박글을 쓴 피해자는 이탁규 총학생회장의 사과를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피해자는 “학교를 대표하는 총학생회장이 사실무근인 말을 하고 개인을 무시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이탁규씨가 사과 시점으로 언급한 ‘발언 직후 무대 아래에서’와 ‘2016년 1월 농생대 학생회장 당선 이후’ 모두 직접 사과를 받지 못했음을 밝혔다. 이에 이탁규 총학생회장이 사실관계를 정확히 파악하지 않은 채 글을 게시함으로써 피해자에게 2차 가해를 했다는 비판이 거세졌고 이탁규 총학생회장은 사실관계 파악이 미흡했음을 사과하는 글을 게재했다. 뒤이어 지난달 2일 이탁규 총학생회장은 소명글 번복 논란을 비롯해 이전에 문제가 제기됐던 시험 부정행위 의혹에 대해 사과하는 글을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시했다.


그러나 일부 단과대에서는 이탁규 총학생회장이 더 이상 학생 사회를 대표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총학생회장의 직무정지와 사퇴를 요구했다. 지난달 8일 공대 학생회는 입장서를 통해 총학생회장이 “자신의 발언에 대한 변명과 거짓 해명, 책임 없는 사과와 사실 왜곡 등으로 서울대학교 공동체에 깊은 상처를 남겼다”며 “이탁규 총학생회장이 즉각 사퇴할 것을 결의, 촉구한다”고 밝혔다. 9일 자연대 학생회는 “총학생회장을 둘러싼 논란들의 사실관계가 명백히 밝혀지고 이에 대한 적절한 조치가 취해지기 전까지 업무 수행 및 권한 행사를 중단할 것을 요구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또 생활대 학생회는 16일 “이탁규 총학생회장의 빠른 사퇴를 촉구하며 이것이 실행될 때까지 총학생회장에 대한 불신임을 선언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탁규 총학생회장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면서 총운영위원회(총운위)에서는 수 차례의 논의 끝에 지난달 11일 특별위원회 구성을 인준했다. 특별위원회의 주된 취지는 ‘인권침해사안 및 사과문 논란에 대한 사실관계의 공식적 확정’과 ‘후속조치를 위한 공식적 자료 마련’이며 특별위원회는 총운위원 2인과 전체학생대표자 대의원 2인으로 구성됐다. 지난달 21일부터 활동을 시작한 특별위원회의 활동 기간은 이번달 15일까지이며 해당 기간 동안 이탁규 총학생회장의 직무권한은 정지된다. 이탁규 총학생회장은 특별위원회 구성 이후 지난달 13일 사과자보를 게시하고 현재 특별위원회의 조사를 받는 중이다. 그는 사과 자보를 통해 “상처 받으셨을 모든 피해 학우 분들, 그리고 실망하셨을 많은 지인들과 모든 서울대학교 학우 분들께 고개 숙여 사죄드린다”는 말을 전하며 자신의 거취에 대해서는 “특별위원회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학생 사회의 총의에 전적으로 따르겠다”고 말했다.


이탁규 총학생회장과 관련한 논란은 △특별위원회의 조사 △학생 의견 수렴 △총운위 논의 순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오는 15일 총운위에서 특별위원회의 조사결과를 인준한 이후 16일에서 21일 사이에 단과대 차원의 의견 수렴 및 대중토론회 개최가 계획돼 있다. 토론회는 총학생회장의 거취와 인권 침해 사안의 공동체적 해결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되며 그 논의 내용을 기반으로 총운위에서 이후 방향을 의논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