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화) 열렸던 전체학생총회(총회)는 시흥캠퍼스 실시협약에 대한 학생사회의 대응 방안을 결정하기 위한 중요한 자리였다. 지난해 10·10 총회에서 의결됐던 행정관 점거가 강제로 종료되고 학생사회는 새로운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이번 총회를 준비했다. 그러나 안건 3 ‘요구안 실현을 위한 행동방안의 건’의 표결이 무효화되고 총운영위원회(총운위)가 재투표를 시행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결론을 내려 반쪽짜리 총회가 되고 말았다. 이에 학생사회 내부에서는 총회 진행 과정 중 총운위의 결정을 두고 의견이 분분한 상태다.

시흥캠퍼스 문제에 있어 통일된 학생사회의 입장과 그에 따른 대응 방안의 마련을 위해서는 총회만큼 큰 힘을 가질 수 있는 것이 없다. 이러한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총운위는 어렵게 모인 학생들의 투표권을 무시한 채 ‘그들만의’ 의결을 진행했다. 물론 투표에 사용될 비표를 잃어버리거나 출입 통제에 따르지 않는 학생들이 많아 제대로 의결을 진행할 수가 없었다는 총운위의 해명도 납득이 가지만, 그것이 최선의 선택이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남는다. 민주주의의 절차는 지켜지는 것 자체로서 의미를 가진다. 설사 의안 3의 재투표를 실시했을 때 정족수가 미달돼 부결되더라도 투표를 실행했어야 한다. 총운위가 이번 총회로 인해 많은 구성원들에게 비판을 받은 것은 바로 이러한 절차마저 준수하려는 노력을 보여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시흥캠퍼스 문제에 관한 해결을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뜻을 모아 통일된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일이 중요하다. 그 대응 방안은 동맹휴업일 수도 있고 행정관 점거일 수도 있으며 또 다른 방안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방안이 나타나더라도 그것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그 실행 기구에 대한 구성원의 신뢰가 필수적이다. 총운위가 지금까지 본부점거 기간과 학생총회에서 보여준 태도는 신뢰를 잃기에 충분했다. 향후 투쟁을 위해 총운위 차원에서 특별대책위원회가 설립됐지만 단과대별로 온도차가 있는 것을 보면 특대위가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을지 의심이 든다. 시흥캠퍼스 이외에도 학내외의 여러 문제들이 있고 앞으로도 그러한 문제들은 끊임없이 나타날 것이다. 하지만 지금처럼 분열과 갈등을 보여주는 학생사회가 이러한 문제들을 능숙하게 대처해 나갈 수 있을지 의문이다.

2,000여 명이 광장에 모여 의견을 정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광장에 나아가는 것도 힘들지만 그 의결 과정을 모두 책임져야 할 사람들에게는 더 버거운 일일 것이다. 하지만 학생사회는 그 어려운 일을 1년도 안 되는 시간 동안 2번을 해냈다. 이는 시흥캠퍼스에 맞서는 기조가 무엇이 되든 학생사회는 그것을 이행할 힘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지금이라도 총운위는 대표자로서의 자신들의 위치를 인식하고 학생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주력해야 한다. 그래야만 지금까지의 노력을 헛되이 하지 않고 더 나은 길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