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캠퍼스 실시협약과 관련된 갈등이 본부의 징계 결정으로 인해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지금까지 계속된 본부와 학생 사이의 충돌로 인해 형사고발까지 일어난 상황에서 징계가 예상하기 어려웠던 것은 아니다. 하지만 시흥캠퍼스를 둘러싼 갈등이 계속해서 몸집을 키워가는 상황에서 본부가 징계로 사태를 해결하려는 것은 어쩌면 갈등을 더 키울 수도 있기에 그 어느 때보다 신중함이 필요한 때라고 볼 수 있다.

시흥캠퍼스를 둘러싼 충돌 사태가 지금까지 장기화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문제 해결을 위한 학생사회와 본부의 적극적 소통의 부재일 것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소통 노력을 포기하고 일방적으로 본부가 징계를 결정한다면 더 큰 충돌이 발생할 수도 있다. 징계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본부 입장에서 취할 수 있는 손쉬운 대응 방식일지도 모른다. 징계를 내세워 지금까지 끌어온 협상 테이블에서의 소통 여지를 좌지우지하는 것은 단기적인 성과를 낼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중장기적으로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문제해결을 위한 본부의 징계 결정은 매우 조심스럽게 결정해야 할 사안이다. 본부는 주체들 간의 민주적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더 노력해야 한다.

현재 밝혀진 징계 수위는 학내 민주화 이후 가장 높다고 한다. 본부의 이러한 징계 결정에 만 명이 넘는 수많은 학외 단체와 시민들이 서명을 하는 등 반대 움직임이 시작됐다. 그만큼 시흥캠퍼스를 둘러싼 충돌 사태의 원만한 해결 및 소통을 지지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태며, 이를 위한 양자 간의 협상 노력을 수많은 눈들이 지켜보고 있다. 따라서 본부는 이 일을 단순히 학내 ̒소수̓학생들의 행동으로만 치부해 쉽사리 징계를 결정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학생들과의 소통에 나서야 한다. 학생 사회 역시 단순히 점거와 같은 강경한 행동으로 밀고 나갈 것이 아니라 새로운 타개책을 마련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소통에 임해야 한다. 그렇기에 시민, 학생사회, 대학본부와 같은 여러 주체들 간의 활발한 소통이 이뤄져야 한다.

본부는 실시협약 체결과정에서 논란이 된 소통 부족과 같은 상황을 다시 반복하지 않아야 한다. 대학 차원의 행정적 조치가 주체들 간의 소통을 통한 접근보다 우선적으로 고려된다면, 학생사회와 본부와의 충돌은 지속될 수밖에 없다. 단기적인 효과를 위해 징계가 강행된다면 더 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음을 다시 한번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 따라서 징계가 아닌 합리적 해결책을 찾기 위해 우선적으로 본부와 학생 간의 대화와 협상을 위한 만남이 있어야 한다. 공식적인 대화 테이블이 만들어진다면, 본부와 학생들은 불필요한 충돌을 넘어 합리적인 대화를 통해 시흥캠퍼스를 둘러싼 대학 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한 보 진전된 모습을 보일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