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 직선제, 재정 혁신 등

학내 주요 현안 논의돼

교육·연구 개선 방안도 검토

지난 6일(월) 아시아연구소(101동) 영원홀에서 ‘서울대학교의 시대적 소명과 발전 방향’을 주제로 교수협의회(교협) 대토론회가 개최됐다. 교협 회장 이정상 교수(의학과)의 개회사와 함께 막을 올린 대토론회는 총 2부로 구성됐다. 대토론회 1부에서는 △교육과 사회공헌 △연구와 국제화에 대해, 2부에서는 △재정과 인프라 △거버넌스에 대한 발표 및 종합토론이 진행됐다. 토론회에 참석한 성낙인 총장은 토론 시작 전 축사에서 법인화법 개정과 전국 국공립대와의 협력을 강조하기도 했다.

정책연구위원장을 역임하고 있는 강창우 교수(독어독문학과)가 기조발표에서 ‘서울대의 당면 과제와 발전 방향’을 설명하며 대토론회의 포문을 열었다. 강 교수는 서울대의 당면 과제로 △교육‧연구 기능 △법인화 △대학운영 자율성 △재정 △학내 갈등 △공공성 등을 꼽으며 정책연구팀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 방향을 제시했다. 그는 “대학 보직제도, 총장선출제도와 같은 대학 운영 시스템을 혁신해야 한다”며 “학내에 상설 소통 채널을 구축해 학생, 직원 사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그는 타 대학들과의 협력을 통한 고등교육 예산 증액뿐만 아니라 대학 내 지적·물적 자산을 활용한 자체적인 재정 확보를 주문했다.

1부 발표에서는 교육 및 연구 기능 활성화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교육과 사회공헌’ 분야의 발제자로 나선 윤제용 교수(화학생물공학부)는 교육 개선 방안으로 대학 인재상에 대한 정의, 교육 평가 방식 개선, 인성과 다양성 교육 강화 등을 제시했다. 이어 ‘연구와 국제화’를 주제로 오정미 교수(약학과)는 융복합 연구와 지역과의 공동성장을 강조했다. 특히 오 교수는 미국 스탠퍼드대의 사례를 들며 “융복합 연구에 대한 상대적 피인용 지수(FWCI)를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교육·연구 분야 발표 이후 이어서 진행된 종합토론에서는 오세정 국회의원(국민의당)이 “서울대가 공공의식을 가진 학생들을 배출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대토론회 2부에서는 최근 학내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총장선출제도와 재정 문제에 대한 활발한 토론이 오갔다. 먼저 임정묵 교수(농생명공학부)는 대학 보유 자산과 교수 지적 재산의 활용을 핵심으로 자율적인 재정 운영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발표에서 임 교수는 “현재 대학이 가진 지적·물적 자산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선 학사기능과 수익기능의 분리가 필요하다”며 전체적인 수익사업 기능은 본부가 통합적으로 관리하되 각 단과대에 자율권을 주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는 시흥캠퍼스나 평창캠퍼스와 같은 멀티캠퍼스의 산학협력 단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주장하기도 했다. 이후 토론에서는 대학의 수익사업 확대에 대한 의식 개선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지난해까지 발전기금 본부장을 맡았던 김수욱 교수(경영학과)는 “발전기금의 모금과 운용이 어려운 상황에서 학내 부속기관, 대학 운영시스템, 멀티캠퍼스 등 다양한 대학 인프라를 활용하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지막 주제로 거버넌스에 관해 발표한 안도경 교수(정치외교학부)는 현행 총장선출제도와 이에 대한 쟁점들을 설명했다. 그는 “대학은 주인이 없는 존재”라며 “숙의와 공론의 과정을 거쳐 총장을 선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안 교수는 혼합형 간선제 형태의 현행 총장선출제도에서 정책평가단의 역할 확대를 강조하며 “현재의 법적인 틀 내에서 직선제 요소를 최대한 확보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토론자로 나선 김진국 중앙일보 대기자는 총장 선출제도에 대해 직선제 시행이 갖는 학내 정치화 문제를 지적했으며 홍준형 교수(행정학과) 또한 총장선출제도 개선에 대해 신중하게 논의해볼 것을 주장했다. 이날 총 4시간가량 진행된 대토론회 발표 및 토론 내용은 추후 자료집과 보고서로 만들어져 교협 홈페이지에 게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