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총학생회(총학)는 행정관 앞에서 ‘총장직선제 실현, 부당징계 철회를 위한 긴급행동’(긴급행동)을 열었다. 이날 긴급행동은 총장 선출에 모든 구성원이 동등하게 참여해 직선제로 선출하도록 총장선출 제도를 개정하고, 시흥캠퍼스 실시협약 철회를 요구하며 행정관 점거에 참여한 12명의 학생에 대한 징계를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방승현 당시 사회대 부학생회장(지리학과·14)은 “본부가 총장직선제 실현, 징계 철회라는 학생들의 총의를 무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총학은 현행 총장선출제도와 평의원회가 지난달 30일 학사위원회에 상정한 안건 역시 비민주적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학사위원회는 학생이 교원의 9.5%의 비율로 정책평가단에 참여해 투표하는 간선제 총장선출 방식을 안건으로 상정했다. 최용혁 사회대 부학생회장(정치외교학부·15)은 “총장간선제가 유지되고, 학내 구성원이 동등한 비율로 총장선출에 참여하지 못해 학생과 직원이 학내 의사결정 과정에서 배제되고 있다”며 “총장 후보자에 대한 견제 수단으로서 총장직선제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총학은 제59대 총학생회의 임기 만료일인 지난달 30일까지 이뤄지기로 한 징계 대상 학생들에 대한 징계 해제 약속이 이행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징계 대상 학생인 이시헌 씨(자유전공학부·15)는 “성낙인 총장이 지난 10월 23일 국정감사에서 징계를 해제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이 약속은 지켜지지 않고 있다”며 “법원에서 이미 부당징계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인용한 만큼 본부는 성 총장의 약속을 이행할 의무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총학은 3일(일) 총운영위원회에서 총장직선제 및 부당징계 철회 요구의 안건을 상정해 다시 논의했다. 신재용 총학생회장(체육교육과·13)은 “총장직선제에 대해서는 1인 1표가 실현되지 못하더라도 총운영위원회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선으로 정한 비율에 도달한다면 본부와 협상을 진행할 것”이라면서도 “조건 없는 징계 철회 및 해제를 지속적으로 요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사진: 박성민 기자 seongmin41@snu.kr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