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학, 기성회비 인상에 대해 문제제기 계속할 계획

4일(목) 46대 총학생회(총학)가 2001∼3학년도 기성회 이사회 회의록 8개와 이사 명단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회의록에는 그동안 논란이 돼 왔던 기성회비 인상과 관련한 논의 과정과, 학생대표의 기성회 이사회 참여 허용 여부를 둘러싼 이사회 논의내용 등이 드러나 있다. 


회의록에 따르면 기성회비 인상안에 대해 이사들은 “재정의 자립도 향상을 위해 재정확보가 중요한데(중략)… 인상률을 작년에 비하여 하향 제안하게 된 사유는? 기성회비를 장학금으로 지급하는 것은 기성회의 목적에 어긋나는 것 아닌가”(03년 1월 24일: 03학년도 기성회비 책정), “사립대 등록금 인상률을 따라잡기 위해 획기적인 기성회비 인상 정책이 필요하다”(02년 1월 23일: 02학년도 기성회비 책정) 라고 말하는 등, 기성회비 인상에 적극적으로 찬성했다.


또 학생대표의 이사회 참여 여부에 대한 논의(02년 7월 11일)에서 이사들은 학생의 이사회 참여는 바람직하지 않지만 의견개진에 대해서는 긍정적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사회 회의에는 정원의 약 3분의 1에 달하는 이사들이 위임장으로 출석을 대신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개된 명단에 따르면 이사들은 대부분 대표이사 급의 기업 임원들과 의사, 법조인 등 사회상류층 인사들이었다.


총학 측은 이상의 내용을 토대로 ▲계층적으로 편중된 이사회의 대표성 ▲형식적 운영 등에 대한 문제를 계속 제기할 방침이다. 총학은 기성회 이사회에 대해 ▲03년 인상된 연구보조비 부분을 04년 기성회회계에서는 삭제하고 ▲학생들을 기성회 이사회에 참여시킬 것 등을 요구하면서, 본부가 이상의 요구사항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소송 및 학내 홍보활동 등을 벌여나갈 계획이다.


이에 대해 본부는 기성회 이사회 운영에서 문제는 없다는 기존의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다. 기획실장 유근배 교수(지리학과)는 “이사회 운영은 기성회 규약상 어긋나는 부분이 없다”며 “학교 운영에 참여할 만한 학부모를 뽑으려면 경제적·시간적 여유가 있는 사회상류층으로 채워질 수 밖에 없다”고 해명했다.


정운찬 총장은 “타대에 비해 열악한 교수 처우 개선이 가장 시급하다”며 “외부재원 조달이 힘들 경우 기성회비 인상은 불가피하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이처럼 기성회를 둘러싸고 본부와 총학의 입장이 여전히 합의되지 않고 있어, 당분간 이를 둘러싼 갈등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총학 측은 그 동안 기성회비 반환과 기성회 이사회의 개혁을 주장하며 본부 측에 회의록의 공개를 요구해 왔으나 본부는 이를 거부해왔다. 이런 상황에서 총학 측이  회의록을 입수해 공개했으며, 회의록의 출처에 대해서는 제보자 보호를 위해 밝히기를 거부했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