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선 교수
간호학과

고요한 간호대학 캠퍼스 한편의 연구실에서 정년 퇴임을 앞둔 이명선 교수(간호학과)를 만났다. 그는 퇴임 소감을 묻는 질문에 “모교에 교수로 부임해 교육과 봉사, 연구에 최선을 다해왔다”며 “연구를 통해서 하고 싶은 일을 즐겁게 할 수 있었으나 은퇴할 때가 되니 해방된 느낌도 든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명선 교수는 질적 연구와 암 환자 연구에 주력하며 간호학계 발전에 기여해왔다. ‘대한질적연구학회’ ‘대한종양간호학회’ 등 여러 학회의 학회장을 연임하며 간호학 연구 활성화에 힘써온 이 교수는 그 공로를 인정받아 ‘2017학년도 1학기 서울대학교 학술연구상’을 받기도 했다. 나아가 전 세계적으로 암 부담이 가장 큰 아시아 지역의 연구 치료 발전을 위해 그는 ‘아시아종양간호학회’의 초대회장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이 교수는 “암 환자들이 겪는 심리·사회적 문제를 다뤄 그들의 삶의 질 역시 향상하고자 했다”며 그가 암 환자에 대한 연구에 주력한 이유를설명했다.

이 교수는 질적 연구의 궁극적인 목표가 인간에 대한 이해라고 생각한다. 그는 질적 연구의 원동력이 ‘발견 지향적인 특성’이라고 설명했다.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가 양적 연구보단 질적 연구를 통해 더 분명하게 드러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교수는 “일반적인 치료만 수행해서는 인간으로서의 환자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인간의 심리적, 사회적, 영적인 면을 다뤄 환자의 입장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질적 연구를 수행하면 보다 효율적인 의료 간호를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여성의 삶과 질병을 연구하는 데에는 여성주의적 시각을 갖춰야만 문제를 사회 구조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역설하며 질병 연구에서 여성의 목소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A.C.T’, 즉 자신을 인식하고(Awareness), 도전하고(Challenge), 변화해야(Transform)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고 학생들에게 당부하며 리더십을 강조한 이명선 교수는 이 ‘A.C.T’가 모든 이에게 적용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서울대 학생들이 모두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진정한 리더가 됐으면 좋겠다”고 이야기를 마무리했다.

사진: 대학신문 snupress@snu.kr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