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대 총장 선출이 두 달 앞으로 다가왔다. 법인화 이후 두 번째 치러지는 총장 선출이지만 아직도 선출 규정과 과정의 여러 문제가 말끔히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 지난번 총장 선출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교원, 직원, 학생들이 다양한 의견을 내왔고 이를 논의하기 위한 수년의 시간이 있었음에도 지난해 말에 와서야 급하게 이사회에서 개정안이 의결됐다. 이 개정안에 따르면 정책평가단의 직원, 학생 구성 비율이 각각 교원평가단의 14%, 9.5%로 결정됐고, 학생들의 의견은 총투표 방식으로 반영하기로 했다.

이번 제27대 총장 선출은 애초 교수협의회가 요구했던 교원 전체가 아닌 교원의 20%만이 정책평가단에 참여하는 것으로 결정돼 아쉬움이 남지만, 처음으로 학생이 선출 과정에 직접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내 민주적 의사결정 구조 발전의 중요한 전환점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총장 선출을 위한 정책 평가가 불과 두 달 앞으로 다가왔음에도 학생 총투표 방식이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다. 학생 전체가 정책평가에 참여하는 전자 투표 형태가 논의되고 있지만 제60대 총학생회 선거 과정에서 전자 투표의 문제점이 제기된 만큼 보완책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또한 투표에 참여할 학생 ‘전체’의 범위를 설정하는 데 의견이 엇갈리고 있음에도 아직 뚜렷한 답이 나오지 않은 상태라는 점도 문제다.

학내 구성원 전반에 대한 공지와 홍보 역시 미흡한 실정이다. 총장 선출에 대한 투표권자들의 의견이 정책평가에 잘 반영되기 위해서는 총장 선출 진행 상황에 대한 공지와 투표에 대한 홍보가 매우 중요하다. 예컨대 전체 학생들이 총장 선출에 참여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총장 선출을 위한 투표와 관련된 정보를 전체 학생들에게 어떻게 제공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필요한데 정작 이에 대한 방안은 수립돼 있지 않다. 더불어 4월 18일(연건)과 20일(관악)에 총장 예비후보자 공개소견발표회가 예정돼 있지만, 일회적인 소견발표회 같은 행사보다 교원, 직원, 학생이 관련 진행 상황을 효과적으로 공유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받으며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이 필요하다.

이번 개정안으로 총장 선출에 대학 구성원 전체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학내의 모든 주체는 총장 선출 과정에서 논의되는 모든 절차와 후보자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알고 소신 있게 투표할 권리가 있다. 총장추천위원회는 미비한 시행안을 빨리 확정하고 정보를 공유해야 하며 그 과정에서 각 주체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여 총장 선출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