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총장에게 투표하세요!

사진: 대학신문 snupress@snu.kr

➊ 최우선 정책을 딱 하나만 꼽자면?

서울대가 가진 공공성이라는 책무를 회복하는 것, 특히 미래 사회를 책임질 지도자를 육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생각하고 있는 정책은 ‘SNU PLUS COLLEGE’다. 이는 졸업생들과 시민들을 위한 학교를 만드는 것으로, 졸업생들이 사회에 나가서도 필요한 공부가 있으면 계속 공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이다. 거기에 더해 ‘SNU GLOBAL COLLEGE’도 구상하고 있다. 예를 들어 베트남과 같은 나라에 분교를 만들어 인재를 양성하고, 만약 더 공부하고 싶은 학생이 있다면 본교로 불러들이는 것이다. 이런 프로그램을 통해 서울대의 국제적 위상도 높일 수 있다고 본다.



➋ 서울대는 노벨상, 세계대학순위 등 국제적 상이나 지표를 상당히 의식하고 있지만 눈에 띄는 성과는 없는 상황이다. 그 원인은 무엇이라 보는가. 연구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이전과는 다른, 본인만이 가진 정책은 무엇인가.

공대 학장 시절에 실시했던 ‘한 우물 파서 홈런 치기’ 연구 지원을 서울대 전체로 확대하겠다. 그동안 서울대 연구가 양적 성장을 이룬 것은 사실이지만, 이젠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해선 질적 성장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공대 학장 시절에 1년에 3명의 교수를 선정해, 한 연구주제에 대해 10년간 장기적으로 지원했다. 이같은 정책은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해 꼭 필요하다고 본다. 현재는 1년에 50명씩 선발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 연구 프로젝트를 외부 장학재단에 제안한다면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본다.



➌ 서울대가 학문 후속세대 양성에 실패하고 있다는 비판이 지속되고 있다. 학문 후속세대들이 학업에 전념하고 자율적 연구수행 경험을 하게 만들 구체적인 지원 방안이 있다면?

앞서 언급했던 ‘SNU PLUS COLLEGE’가 학문 후속세대 양성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한 분야의 연구가 오랫동안 집중적으로 이어진다면, 후속세대 연구자들이 이를 이어받아 꾸준히 연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연구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후속세대를 위한 일자리인데, 박사 후 과정에 있는 학문 후속세대들이 직접 강의를 하거나 저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연구 활동과 관련해선, 한 교수 당 1,000만원의 연구비를 지원하는 ‘풀뿌리 연구비’ 사업도 준비하고 있다. 학문 후속세대가 끊길 염려가 큰 인문사회계열 석사에게 장학금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실험 조교 지원이 절실한 자연대에는 각 실험 과목마다 조교를 배정할 수 있도록 TA를 확충하겠다.



➍ 교수, 학생, 직원 모두 총장과 본부의 권한 분산을 요구하고 있다. 학내 의사결정구조에서 총장에 집중된 권한을 어떻게 분산시킬 것인가?

총장 후보로 출마한 주요한 동기 중 하나가 각 교육단위의 자율성을 살리겠다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각 단과대에 재정과 인사 결정 권한을 위임하고, 의사 결정 구조의 전환을 이루겠다. 총장과 본부는 서울대의 가치와 원칙을 제시하는 데 초점을 맞추겠다. 그리고 현재 서울대 거버넌스의 큰 문제는 보직의 임기가 너무 짧다는 데 있다. 다음 총장부터는 연임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해 정책의 연속성을 보장하고, 이사의 임기도 늘려 전문성을 확보할 생각이다. 직원들 역시 전문성을 쌓기 어려운 현재의 순환보직 제도를 개편하겠다.



➎ 지난 2년간 국고출연금이 줄었고 향후에도 지원 축소가 예상된다. 이는 안정적인 학교 재정 운영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이 있다면? 또한 국고출연금 외에 재정 안정성을 확보할 방안은 무엇인가?

서울대가 공적 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사업을 마련한다면 국고 출연금의 확대는 가능한 일이라 본다. 국고 출연금이 감소하고 있는 건 서울대가 추구하는 사업이 우리 사회에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는 인식 때문이다. 국고 출연금을 어떻게 쓸지 그 우선순위를 조정해 국립대의 가치에 맞는 과제에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 발전기금 모금에 있어선 ‘선한인재 장학금’과 같이 목적을 공표하고 기부금을 모으는 ‘목적형 발전기금’을 추진할 것이다. 한편, 현재 학내의 여러 수익사업들이 모두 원칙 없이 분산돼 추진되고 있다. 수익사업도 서울대의 공적 책무 중 하나라는 원칙을 갖고 사업을 발굴하는 동시에, 지금 진행중인 사업들도 우선순위를 재조정할 것이다. 이때 수익사업을 수행하는 개별 조직의 전문성을 높이고 각 조직을 서로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



➏ 서울대가 ‘선한 인재’를 키워내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으며 대외적인 신뢰를 잃은 바 있다. 신뢰 하락이 법인화법 개정, 국고출연금 등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상황에서 대외적인 신뢰를 어떻게 회복할 것인가?

미세먼지 문제와 같은 국제적 난제에 대해서도 서울대가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하겠다. 미세먼지 문제는 외교, 사회, 환경, 기술 등 다양한 분야가 얽혀있는 문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연구가 함께 이뤄질 수 있는 네트워크가 마련돼야 한다. 이 외에도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서울대가 직접 의제를 설정하고, 선제적으로 정부에 연구를 제안하도록 하겠다. 또한 제대로 된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를 위해 관악캠퍼스에 RC를 건립해 전인교육을 해야 한다. 이곳에서 학생들이 서로 소통하고 사회문제에 대해 고민할 수 있게 하겠다.



➐ 예비후보자가 생각하는 인권/성평등 교육의 방향은 무엇인가(성 소수자 내용이 포함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리고 학내 인권전담기구인 인권센터의 독립성을 높일 방안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학내 구성원이 직접 제보한 질문입니다)

성평등 교육을 통해 성평등에 대한 감수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특히 성 소수자 뿐만 아니라 외국인 학생과 같은 소수자들의 다양성을 배려하는 인권교육 또한 필요하다. 그리고 ‘인권센터 개선 TF’를 최우선적으로 꾸릴 생각이다. 인권센터 강화방안과 제도보완 및 지원방안까지 공표하도록 하겠다. 어느 한 집단의 목소리가 과대 대표되지 않는 인권센터를 만들고, 무엇보다 인권문제를 제기하는 사람이 보호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더욱 세심하게 보완하겠다.



➑ (후보자 맞춤 질문) 성낙인 총장은 시흥캠퍼스 의무 RC 및 학부·학년 단위 이전이 없다는 약속을 한 바 있다. 이 약속을 앞으로도 확실히 유지할 것인가. 그리고 관악캠퍼스 RC를 정책으로 내걸었는데, 만약 학생들이 관악캠퍼스 RC 공약을 반대한다면 그대로 추진할 것인가.

시흥캠퍼스 의무 RC 및 학부·학년 단위의 이전은 없을 것이란 걸 약속한다. 관악캠퍼스 RC 역시 의무화하지 않고,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운영할 계획이다. 아직은 기숙사 시설이 RC를 하기엔 적합하지 않기에 기숙사 재건축이 끝나는 2021년 정도에 RC를 시작할 수 있다고 본다. 그 이전까지는 매력적인 RC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준비할 것이다. 사실 기숙사 건물 같은 하드웨어보단 더 나은 기초교육과 전인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소프트웨어가 핵심이라고 본다.

▶ 각 예비후보자들의 핵심 정책은?

▶ 기호1. 강대희 교수 인터뷰

▶ 기호2. 남익현 교수 인터뷰

▶ 기호3. 정근식 교수 인터뷰

▶ 기호4. 이우일 교수 인터뷰

▶ 기호5. 이건우 교수 인터뷰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