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월) 총학생회(총학)는 행정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장 재선거에 앞서 총장선출제도가 개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총장최종후보자가 성희롱·성추행 논란으로 자진 사퇴한 후, 이사회는 총장선출을 올해 안에 마무리 짓고 총장선출제도의 개선은 차기 총장 취임 이후에 진행하기로 결의한 바 있다. 그러나 총학은 민주적이지 못한 기존 총장선출제도가 선거 파행의 원인임을 지적하며 선거 파행을 막기 위해선 총장선출제도 개선부터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자회견에서 총학은 지난 14일 총장추천위원회(총추위)가 주최한 간담회에서 논의한 내용을 간략하게 알렸다. 총학은 총추위와 △후보대상자 모집부터 다시 하는 완전한 의미의 재선거 시행 △총추위 회의록 공개 △총추위 비율 삭제 및 학생 비율 증대 등의 정책평가 개선 △총추위 학생참여 △총추위의 정치적 중립성 보장에 대해 논의했으나, 총추위가 정치적 중립성 보장을 제외한 모든 요구를 거절했다고 전했다. 총추위는 총추위 회의록 공개 건에 관련해선 개인정보 관련 법령을 위반할 소지가 있어서, 학생대표 또는 학생이 추천한 인사가 위원으로 참여하는 것은 총추위 위원 중 사임 의향을 밝힌 사람이 없어 불가능하다는 의사를 보였다.

이어 총학은 모든 학내 구성원들의 의사를 반영할 수 있도록 총장선출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재용 총학생회장(체육교육과·13)은 “3만 3천 명의 학생이 75%의 지분을 가진 정책평가단의 일부로 투표를 하지만, 30명에 불과한 총추위는 정책평가에서 25%의 지분을 갖고 있다”며 지나치게 높은 총추위의 정책평가 지분에 대해 문제점을 제기했다. 또한 사회대 윤민정 학생회장(정치외교학부·15)은 지난 총장 선출 과정에 대해 “후보자에 대한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는지도 모른 채 학생들은 정책평가를 해야 했다”며 “총추위의 폐쇄적인 운영으로 인해 깜깜이 선거가 반복돼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총학은 총추위와 이사회에 △지난 선거 과정에서 만들어진 총추위와 이사회의 기록물 공개 △총추위 운영에 있어 학생 참여를 보장할 대책 강구 △총추위에 부여된 정책평가 지분의 축소를 요구했다.

총학은 재선거 이전에 제도 개선부터 이뤄낼 것이란 굳은 의지를 보였다. 신재용 총학생회장은 “우리가 요구했던 대로 후보대상자 모집부터 다시 하는 완전한 의미의 총장 재선거를 시행하고, 이사회가 총추위의 정치적 중립성 보장을 약속한 것은 긍정적”이라면서도 “후보자를 검증한 자료가 공개되고 학생이 총추위에도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총학생회장은 “다음 달 개강 이후 매주 대규모 행동을 통해 우리의 요구를 관철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 유수진 기자 berry832@snu.kr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