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목) 행정관 앞에서 총장추천위원회(총추위)의 정책평가 권한 삭제를 요구하는 교수·학생·직원 공동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번 기자회견엔 ‘서울대 민주화를 위한 교수협의회’(민교협), 대학노조 서울대지부(대학노조), 총학생회, 대학원총학생회(원총)가 참여해 △총장 선출 파행에 대한 총추위의 책임 이행 △학내 구성원 총장 선출 참여 보장 △총추위 정책평가 권한 삭제 등을 재차 강조했다.

지난 18일(목) 오후 총장선출을 앞두고 행정관 앞에서 총추위의 지분 삭제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번 기자회견엔 ‘서울대 민주화를 위한 교수협의회’, 대학노조 서울대지부, 총학생회, 대학원총학생회가 참여했다. (사진: 박정현 기자 charlie25@snu.kr)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들은 지난 총장 선출 파행에 대한 총추위의 책임을 지적하며 총추위의 정책평가 지분 포기를 촉구했다. 기자회견 발언자로 나선 민교협 박배균 교수(지리교육과)는 “총추위의 활동을 신뢰하기 어렵고, 현재의 총장선출 절차를 믿을 수 없다”며 “총추위는 정책평가 지분 25%를 즉각 반납하고 학생들의 총추위 참가 요구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원총 이우창 고등교육전문위원(영어영문학과 박사과정 수료)은 “총추위가 어떤 책임도 지지 않고, 누구의 견제도 받지 않는다”며 “지난번 총장선출과정이 파행으로 끝난 건 상당 부분 총추위의 제도적 후진성에 기인한다”고 말했다.

이어 학생과 직원들은 총장 선출 과정에 있어 학생과 직원들의 참여 범위와 비율을 확대할 것을 주장했다. 대학노조 송혜련 사무국장은 “총장선출과정에 비정규직 노동자의 참여가 배제되고 있다”며 “총장선출은 이들의 목줄이 달린 중요한 문제고, 대학노조는 학내 구성원인 교수, 학생 단체와 함께 민주적 총장선출을 위해 함께 싸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서울대의 민주주의와 공공성을 위한 학생모임’ 강유진 대표(경제학부·13) 또한 “학생의 평가가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 총장선출과정 속에서 학생을 위한 정책을 기대하긴 어려울 것”이라며 “간선제 기구인 총추위의 권한을 박탈하고, 구성원들이 직접 총장을 선출하는 총장직선제를 실현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