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 제48대 총학생회 선거 결과 「Q」선본의 후보가 당선되었다. 7년째 되풀이 된 연장투표의 결과이긴 하지만 다행히도 작년에 겪은 선거 무산의 사태는 벌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이틀간의 연장투표, 그것도 마지막 날 급기야 녹두거리에 투표소를 설치하고 자정까지 시간을 연장하는 비상조치를 통해서야 간신히 과반수 투표율을 넘긴 것은 분명 간과할 수 없는 문제다. 학생들의 학생회에 대한 무관심과 낮은 참여율은 총학생회뿐만 아니라 단과대 학생회 선거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연장투표는 관례적으로 실시되었고, 단독후보가 출마하는 경우가 속출했으며, 아예 후보가 없어 선거 자체가 무산되는 사례도 발생했다.


물론 그동안 학생들의 참여 부진의 원인에 대해 분석과 논의가 이루어져 왔고, 대응책으로 모든 선본들은 학생들의 관심과 참여를 불러일으키기 위한 공약 개발에 노력해왔다. 그 결과 이번 선거에서는 취업관련 공약이 증가했고, 운동권 선본들도 학점취소제, 취업박람회, 제2도서관 건립 등 학생들의 복지와 관련된 공약을 내세웠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그 효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으며, 낮은 투표율은 학생회의 대표성을 약화시킴으로써 앞으로의 활동에 커다란 장애로 작용하게 되었다. 계속되는 투표율 저조현상에서 알 수 있듯이 취약한 대표성은 학생회 활동을 제약하고, 제한된 학생회 활동은 다시 낮은 투표율로 연결되는 악순환이 지속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이러한 악순환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학생회의 존재 여부에 둔감해지는 현상을 냉철하게 분석하고, 해결 방안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 학생회의 역할에 대한 공개토론도 필요하고, 학생들의 개인주의화된 관심의 폭을 확장시키기 위한 다각도의 노력도 경주되어야 한다. 또한 원활한 학생회 구성을 위해 제도 차원의 변화도 모색해야 한다. 투표율을 제고하는 방법으로 온라인 투표 실시 및 선거기간 변경 등의 방안이 검토될 수도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문제의 근본을 새로운 시각에서 파악해야 한다. 이번 선거에서 드러났듯이 선본의 공약 변화만으로는 문제해결이 어렵다. 시장에서 새로운 상품을 전시하듯 공약을 새롭게 해서 유권자의 관심을 유도하려는 것은 일반화된 선거 전략이다. 그러나 이러한 전시효과에 치중한 ‘판매’ 전략은 구매의욕이 없는 소비자나 생활 속에서 참여의 필요를 느끼지 못하는 유권자에게는 별로 효과적이지 않다. 학생들이 선거기간이 아닌 일상생활 속에서 학생회의 존재와 의미를 피부로 경험하지 못하는 한 투표율 저조현상은 지속될 것이다.


장기적 안목에서 볼 때 대학은 그 사회의 미래다. 대학은 전문인의 양성을 위한 교육과 연구의 장이면서 동시에 성숙한 시민의 산실이기도 하다. 참여와 대표, 합의와 지혜, 권리와 책임을 조화시킬 수 있는 민주적 자치의 역량이 대학에서조차 형성되지 않는다면 그 사회의 운영과 발전의 전망은 밝지 않다. 학생회 선거에서 반복되는 참여율 저조현상을 어쩔 수 없는 현실이라 체념하고 무관심하게 넘기거나 임기응변의 방안을 통해 해결하려 해서는 안 된다. 이제 문제의 근본을 직시하고 건강한 대학공동체의 건설을 위한 모두의 노력을 촉구하는 공론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