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금) 글로벌공학교육관(38동) 시진핑 홀(520호)에서 2019학년도 2학기 국제학생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이 개최됐다. 이 행사는 글로벌인재특별전형 후기로 입학한 △학부생 82명 △대학원생 276명 △정부초청장학생 61명 총 419명의 신입생을 대상으로 열렸다.

입학식은 △내빈소개 △신입생 소감 △환영사 △축가 △교가제창 △단체사진 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입학식 이후에는 △교내기관 △장학금 △각종 보험 안내 △예비수강신청 등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가 이어졌다. 또한 24일에는 국제학생 오리엔테이션의 일환으로 △동아리 소개 △간식타임 △레크리에이션 △캠퍼스 투어 △저녁식사 △뒤풀이 등 신입생들이 학교생활을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행사가 열렸다.

2학기 국제학생 입학식은 올해 신설된 행사다. 이전에는 별도의 입학식 없이 입학본부에서 주관한 후기 입학 국제학생 오리엔테이션만 존재했다. (『대학신문』 2019년 4월 1일 자) 올해 글로벌인재특별전형 입학생을 담당하는 업무를 국제협력본부가 총괄하게 되면서 후기에도 입학식을 개최해 달라는 민원을 받아들인 것이다. 국제협력본부 구민교 본부장(행정학과)은 “매년 가을학기에 400명이 넘는 학생들이 들어오는데 입학식이 없어서 미안했다”라며 “이제 앞으로는 3월과 8월 모두 글로벌인재특별전형 입학생을 위한 입학식 행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학생들의 반응은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후기 입학생 지현서 씨(화학생물공학부·19)는 “학교 측에서 준비를 성의 있게 해주신 것 같아 환영받는 느낌이 들었다”라며 “입학을 했다는 게 뿌듯하고 앞으로의 생활이 기대가 된다”라고 소감을 말했다. 또한 지 씨는 “어머니, 아버지뿐만 아니라 할머니까지 오셨다”라며 “오리엔테이션만 하고 입학식 행사가 없었으면 아쉬울 뻔했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