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9일 오후 8시경 중앙도서관 앞 아크로폴리스 광장에서 총학생회(총학)가 조국 교수(법학전문대학원)의 법무부 장관 후보직 사퇴를 요구하는 ‘제2차 조국 교수 STOP! 서울대인 촛불집회’를 열었다. 지난달 23일 일반 학생들이 1차 집회를 주최한것과 달리, 이번에는 총학이 총운영위원회(총운위)의 의결을 거쳐 직접 나섰다. 또한 총학은 학생증과 졸업증명서 등을 통한 구성원 확인 절차를 거쳐 서울대인의 목소리에 집중하고자 했다. 주최측 추산에 따르면 집회에는 서울대 재학생과 동문 약 800여명이 참가했다.

집회는 총학생회장단 발언에 이어 사전 신청자 발언, 현장 자유 발언 순으로 진행됐다. 도정근 총학생회장(물리·천문학부·15)은 “입장 발표 후 총학생회장 개인에 대한 허위 사실 유포와 인신공격이 자행됐다”라며 “학생들의 진정성을 의심하며 진영 논리로 몰아가려는 시도는 용납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조 교수 자녀의 장학금 특혜 의혹에 대한 비판도 있었다. 공대 임지현 학생회장(화학생물공학부·16)은 “조국 교수는 장학금이 경제 형편에 따라야 한다고 말해 놓고 인제 와서는 그저 위법이 아니라는 식의 구차한 변명만 하고 있다”라고 발언했다.

이번 집회에는 재학생과 동문을 포함해 다양한 연령대의 서울대인이 참가했다. 집회에 참여한 최선식 씨(약학과·64졸)는 “학생들 생각에 동의한다”라며 “조국 후보자가 그동안 깨끗한 척했지만 이번에 보니 비리가 너무 많아 격분했다”라고 말했다. 한민곤 씨(전기·정보공학부 석박사통합과정·14) 또한 “평소 조국 후보자가 상대방 진영에 대해 날카로운 잣대를 들이밀었으면서 정작 자신과 가족들에게는 그렇게 하지 않고 있다”라며 조 교수의 장관 후보직 사퇴를 주장했다.

한편 집회의 현장 발언자 중 현직 정당인이 포함돼 논란이 일기도 했다. 총학은 집회 해산 직후 입장을 발표하고 “졸업생인 것은 확인했으나 현장 발언의 내용은 사전에 총학과 조율되지 않았다”라며 “추후 진행될 수 있는 집회 등에서는 사전에 조율되지않은 현장 발언을 진행하지 않겠다”라고 전했다. 총학은 추후 총운위 논의를 거쳐 차후 대응을 결정할 계획이다.

사진: 윤희주 기자 yjfrog00@snu.ac.kr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