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환학생

매년 9월 초 교환학생 선발계획이 정보화포털과 각 단과대 게시판에 공고된다. 이수한 학기의 총 평점평균이 2.7 이상이고, 선발공고일 이전 2년 이내에 취득한 해당 외국어 성적 소지자가 신청할 수 있다.

선발된 학생들은 다음해 9월에 해당대학에 파견돼 수업을 들을 수 있다.

지난해에는 영어ㆍ일어ㆍ불어ㆍ독어 등 7개 언어권 지역에 164명이 선발됐다. 동경대 등 몇몇 일본대학에서는 교환학생을 배려하기 위해 영어로 수업을 진행하기도 한다.

선발인원과 교류대학은 조정될 수 있다.

문의: 대외협력본부(880-8638)


◆단기해외연수
매년 3월 중 학생단기 해외연수 지원 시행 공고가 정보화광장 및 단과대 게시판에 게재된다. 총 평점평균이 2.7 이상이며, 현지 언어 소통이 가능한 재학생은 신청 가능하다. 방학 중 1~2개월 동안 외국대학의 여름ㆍ겨울 학기의 정규과목을 수강해 학점을 취득할 수도 있다.

본부에서 연수에 소요되는 경비와 왕복항공료를 합한 금액의 50% 내외로 150만원에서 200만원까지 해외연수권역별로 차등 지원한다. 학생지원센터 홈페이지(service.snu.ac.kr)를 참조할 것.

◆해외 인턴십

해외 기업의 인턴십 과정은 일정 기간 경력을 쌓을 수 있고, 현지 기업과 외국계 기업에 입사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진로취업센터에서는 2005년 3월~6월에 활동할 해외 인턴십 예정자 및 희망자들을 대상으로 왕복항공료 및 수속비용을 지원한다. 3월 13일까지 온라인 지원서로 접수한 뒤, 서류심사와 인터뷰 심사를 거쳐 선발한다.

문의: 진로취업센터(880-5065/5067)


◆해외 자원 봉사

학교 자체에서 파견하는 봉사단은 없으나, 학외 해외 자원 봉사 기관에서 본부에 지원자 모집을 요청하면 학생처에서 참가자를 선발하고 지원금을 지급한다. 한국헤비타트는 4월 말에 해외봉사단 모집을 요청한다. 단과대 별로 지원자를 받아 참가 지원서와 간단한 영어 구사 능력을 심사하여 선발한다. 올해는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기간동안 해외 봉사 활동 시행 계획이 학기 중에 공고될 예정이다. 아시아ㆍ태평양 협회에서도 방학 기간에 해외 봉사단을 파견한다.

문의: 학생처(880-5052)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