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일(목) 총학생회(총학)는 조국 교수(법학전문대학원)의 법무부 장관 임명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번 기자회견은 지난 3일 임시 총운영위원회 끝에 결정됐다. 또한 총학은 오늘(9일) 오후 6시 아크로폴리스에서 ‘제3차 조국 교수 STOP! 서울대인 촛불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기자회견에는 단과대 학생회장 9명과 총학생회장단이 참여했다. 도정근 총학생회장(물리·천문학부·15)은 “조국 교수가 불공정함을 용인하고, 심지어 악용한 후 책임을 회피하며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라며 “그가 법무부 장관에 오른다면 제도의 공정함을 믿고 고군분투하며 살아가는 모든 청년들에 대한 기만과 비웃음이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각 단과대 학생회장도 이어진 발언에서 공직 후보자의 도덕성을 엄중히 검증할 것을 주장했다. 이들은 해당 사안이 단순히 정치적으로 소모되지 않기를 바란다는 입장도 표명하며 교육의 불평등 해소를 위해서라도 조 교수의 사퇴가 불가피함을 강조했다. 사회대 이승준 학생회장(정치외교학부·16)은 “공직자 윤리에 심각한 의혹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명확한 사실관계 없이 임명을 강행한다면 청와대가 청문회에서 부도덕성에 대한 검증을 하지 않으려는 것과 같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사범대 신성민 학생회장(국어교육과·15)은 “사회적 권력을 대물림하기 위해 법의 허점을 악용한 조국 후보자에게는 양심적, 도의적 책임이 있다”라며 조국 교수의 법무부 장관 후보 사퇴를 요구했다.

한편 지난달 30일 중앙집행위원 17인은 조 교수의 사퇴를 촉구하는 입장문 결정 과정에서 총학 내부의 비주류 의견 배제 및 소통의 부재를 지적한 바 있다. (『대학신문』 2019년 9월 2일 자) 이에 총학은 지난달 31일 중앙집행위원회(중집) 회의를 진행했으며, 김다민 부총학생회장(조선해양공학과·16)은 “조국 후보자 사안에 관심 있는 중집 위원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조국 후보자 대응 TF’를 구성하겠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조국 후보자 사안에 대한 총학의 입장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의견 수렴에 미흡한 점이 있었다는 것을 인정하고 사과하기도 했다.

사진: 윤희주 기자 yjfrog00@snu.ac.kr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