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일주일 동안의 총학생회 관련 논란을 돌아보다

이번 주로 예정돼 있었던 제62대 총학생회(총학) 선거가 지난 5일(화) 무산됐다. 지난 6월 서울대 총학은 서강대 총학이 간식 사업 포스터 디자인을 표절했다며 사과를 요구해 논란이 일었다. 지난달 24일, 논란 당시 부총학생회장이었던 김다민 씨(조선해양공학과·16)와 당시 총학 중앙집행위원회(중집) 소통홍보국장이었던 추현석 씨(수리과학부·16)는 제62대 총학 선거에 선거운동본부(선본) 「내일」로 출마했다. 하지만 「내일」은 선거 운동 기간 중 서울대 중앙 방송 동아리 SUB에서 서강대와의 논란 당시 거짓말을 했음을 시인하고 여론이 악화되자 결국 사퇴했다. 이 과정에서 선본 「내일」과 제61대 총학, 학내 언론에 관한 수많은 논쟁이 있었다. 『대학신문』에서는 지난 일주일을 따라가며 각 쟁점에 대한 다양한 입장을 살펴봤다.


포스터 표절 논란

지난 6월, 서울대 총학은 서울대와 서강대의 간식 사업 포스터 디자인이 상당히 유사하다며 서강대 총학에 저작권 침해 행위에 대한 사과를 요구했다. 총학은 사과 요구문에서 서강대 총학이 ‘실정법 위반 행위’를 저질렀으며 이를 시정하지 않을 경우 법률과 상식에 의해 해결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강하게 선언했다. 해당 글에서는 저작권법에 따라 디자인 창작자인 중집 소통홍보국 국원에게 저작권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서강대 총학은 저작권 침해를 인정하는 사과문을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시했으며, 이 사과문에 일부 서울대 학생이 서강대를 ‘잡대’라고 조롱하고 비하하는 댓글을 단 것이 문제되기도 했다. 갈등이 고조되던 중 서울대 포스터도 오픈소스를 참고해 디자인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자, 총학은 20일 오픈소스를 참고한 것은 사실이나 프리픽(freepik) 사의 프리미엄 멤버십을 이용했기에 출처를 별도로 표기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21일 서강대 총학의 입장문과 이어진 서울대 총학의 사과문을 마지막으로 논란은 잦아들었다.

SUB의 보도

하지만 지난 4일, SUB는 논란 당시 프리픽 사의 유료 계정을 가지고 있었다는 총학의 해명이 거짓이라는 정황을 보도했다. SUB는 총학의 사과 요구문이 게시된 6월 19일 당시에는 총학이 유료 계정을 가지고 있지 않았으며, 6월 20일 급하게 유료 계정을 구매한 정황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보도 이후 학내 온라인 커뮤니티 ‘에브리타임’과 ‘스누라이프’에는 「내일」이 공식적인 입장문에서도 거짓으로 변명한 것을 비판하는 글이 다수 게재됐다. 지난해 발생했던 여론조작 논란을 상기시키며 「내일」이 학생들에게 거짓으로 일관했다는 비판과 이와 별개로 「내일」의 업무 추진력을 인정해야 한다는 옹호가 대립했다.

지난 5일 SUB는 오전 2시경 총학이 에브리타임에 여론몰이를 시도했다는 정황을 추가로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서강대와의 표절 논란 당시 총학 핵심 임원들은 단체 채팅방에서 에브리타임에 익명으로 입장문을 올리자는 대화를 나눴다. 서울대 학생의 서강대 비하 발언이 논란이 되자 같은 채팅방에서는 익명으로 개인의 발언에 대해 총학은 책임이 없다는 댓글을 달자는 대화가 오고갔다. 

「내일」 사과문 게시와 사퇴

오전 7시경 제62대 총학 선본 「내일」은 SUB 보도 이후 「내일」의 입장을 밝히는 사과문을 게시했다. 사과문에서 「내일」은 프리픽 프리미엄 계정을 보유했다는 해명이 거짓말이었음을 인정하고, 익명 커뮤니티에서 여론에 영향을 끼치려 했다는 사실도 시인했다. 「내일」은 그럼에도 선거를 완주해 투표로 평가받겠다는 의지를 표했다.

사과문 발표 이후에도 선본 「내일」에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는 잦아들지 않았다. 사과문이 게시되고 7시간이 채 지나지 않은 오후 1시 30분경, 「내일」이 사퇴 의사를 밝혔다. 단일 선본의 사퇴와 함께 제62대 총학 선거 무산이 공고됐다. 「내일」의 사퇴 후 학내 커뮤니티에는 도정근 총학생회장(물리·천문학부·15)의 책임을 묻는 여론이 확산됐다. 총학생회장으로서 임기 중에 있었던 총학의 거짓말과 여론 조작을 밝히라는 주장이 주를 이뤘다. 현 총학생회장의 거취 문제 또한 중요한 의제로 떠올랐다.

총학생회장의 책임에 대한 논란

다음날인 6일, 음대 학생회는 운영위원회에서 만장일치로 총학 불신임을 선언했다. 음대 조수황 학생회장(국악과·16)은 “이 사건은 제61대 총학이라는 집단에서 일어난 일”이라며 “총학생회장은 총괄자로서 책임을 다해야 한다”라고 역설했다. 도정근 총학생회장은 6일 참석이 예정돼 있던 총장 간담회에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도정근 총학생회장은 “행사 당일 다양성위원회가 참여 의사를 물었고, 이 때 불참 의사를 전달했다”라고 말했다.

총학생회장 사과문 및 『대학신문』의 보도

7일 자정 즈음, 도정근 총학생회장의 사과문이 게재됐다. 그는 사과문에서 표절 사태와 관련해 서울대 학생과 서강대 총학에게 사과했으며, 여론을 몰아가려는 시도를 방관한 것에 대해서도 사과했다. 학생들은 도정근 총학생회장의 사퇴나 탄핵을 강력하게 요구하는 입장과 직접적으로 잘못한 일이 없다는 입장으로 나뉘어 첨예하게 대립했다.

약 2시간 후, 『대학신문』은 「내일」의 선본 준비 채팅방에서 오고간 선본 주요 인물들의 부적절한 발언을 보도했다. (인터넷 『대학신문』 2019년 11월 7일 자) 기사 내용에 대한 학내 반응은 대표자로서 당사자의 언행이 비판받아 마땅하다는 쪽과 사적인 채팅을 언론이 공개한 것은 사생활 침해라는 쪽으로 이분됐다. 선본 준비 채팅방에서의 발언이 공직자의 자질을 나타내는지, 사담에서라면 용인 가능한 것인지에 대해서도 갈등이 이어졌다. 제보자의 의지와 반해 「내일」 사퇴 이후에도 『대학신문』이 보도를 진행했다는 사실에 대해서도 해당 채팅방의 공익성 여부가 쟁점이 돼 찬반이 나뉘었다.

7일 오전 11시경, 도정근 총학생회장이 입장문을 발표했다. 입장문에서 그는 총학생회장으로서의 권한을 최대한 내려놓고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직도 사퇴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성적 장학금, 총학생회칙·세칙 개정 등 업무 수행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도정근 총학생회장의 사퇴를 주장하는 측에서는 해당 입장문의 게재 이후 탄핵을 더 활발하게 추진하기 시작했다. 인문대, 자연대, 미대를 비롯한 단과대는 운영위원회를 소집해 불신임 여부를 논의하기도 했다.

한편 지난 8일 ‘서울대학교 A교수 사건 대응을 위한 특별위원회’(A특위)는 『대학신문』의 7일 보도 내용 중 학내 사안에 순위를 매기는 당시 학생복지국장과 소통홍보국장의 발언에 공개적으로 항의했다. A특위는 ‘피해자의 외침이 ‘당장은 3순위도 되지 않는’ 학생회에게’라는 입장문을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재해 피해자와 함께 학우들을 기만한 채팅방 참여자들의 반성과 사과를 강하게 요구했다.

탄핵안 발의를 위한 연서명

8일 오전 총학 중집 국장급 인사인 중집 회칙개정 TF장이었던 경제C반 강동훈 학생회장(경제학부·17)은 탄핵안에 서명하지 않을 것을 당부하며 도정근 총학생회장이 여론몰이를 제지하려 했던 대화 내용을 일부 공개했다. 반면 음대 조수황 학생회장은 대의원에게 탄핵안 연서명 참여를 호소했다. 호소문에서 그는 학생들이 직접 뽑은 대표인 총학생회장은 모든 총학의 일에 책임이 있음을 강조하며 강동훈 학생회장의 근거도 오히려 여론 조작의 시도가 빈번했음을 보여준다고 반박했다. 이어 그는 도정근 총학생회장의 입장문에 제시된 해결 방안은 남은 임기 내에 시행할 수 없는 약속이라고 지적했다. 조수황 학생회장은 이처럼 심각한 사안을 전학대회에서 논의하기 위해서는 탄핵안 발의가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안건이 발의되지 않으면 이 사건에 대해서는 질의응답만 가능하다”라며 “학생 사회의 신뢰성을 실추하는 사건에 대해 자정 작용이 이뤄지려면 명확한 답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다.

음대에 이어 미대와 인문대, 사범대도 만장일치로 총학 불신임을 의결했다. 인문대 학생회는 또한 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탄핵안에 대해 논의할 장을 만들기 위해 총운영위원회에 총학 대상 청문회 진행을 제안했다. 이 제안에 탄핵안 발의자인 음대 조수황 학생회장은 “청문회를 통해 학우들의 관심과 대의원의 참여도가 올라갈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총학생회칙에 의하면 탄핵안은 전체학생대표회의(전학대회) 재적 의원 40인 이상의 연서로 발의된다. 발의 이후에는 재적 의원 2/3 이상의 출석으로 전학대회를 개의하고 출석 의원 과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탄핵 대상자의 직무는 발의 시 정지되며, 이 때 임시 의장은 총운영위원 중 1인이 맡게 된다.

도정근 총학생회장은 총학 활동의 모든 책임은 당연히 총학생회장인 본인에게 있지만, 입장을 번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SUB에 보도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막았어야 했다”며 자신에게 책임이 있음을 강조했다. 또한 그는 “『대학신문』에 보도된 채팅방에는 속해 있지 않았지만 도의적인 책임은 느낀다”라면서도 “총학생회장이 어디까지 책임져야 하는지는 아직 고민이 끝나지 않았다”라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