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학생회의 부재가 반년 가까이 계속되고 있다. 지난달 재선거가 무산되며 현재는 2020 단과대학생회장연석회의(연석회의)가 학생회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학생회 차원의 여러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단과대 학생회 선거가 무산됐던 농생대와 경영대에서는 신임 학생회가 출범했으며 연석회의 또한 신임 부의장을 선출하고 전학대회 개최를 준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체제만으로 다양한 학내 이슈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어려운 것은 물론이고, 학생들을 대표해 본부에 의견을 개진하기도 불편하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가 불러온 전대미문의 혼란과 겹쳐 학생사회의 고질적 문제가 불거지고 있는 것이다. 코로나가 지나간 이후에도 학생회가 명맥을 유지하고 학생사회가 견인되기 위해서는 학생회뿐만 아니라 학생과 본부를 아우르는 구성원 전체의 노력이 절실하다.

먼저 학생사회의 의견을 수합하는 기능을 빠르게 회복해야 한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수업이 실시되며 학교라는 구심점이 사라진 탓에 학사정보가 온라인으로만 전달되며, 학생사회 여론 형성 또한 이전보다 제한적이다. 총학생회를 대리하는 연석회의의 인력 부족도 문제다. 지난 4월 재선거 이전 구성됐던 연석회의 중앙집행위원회(중집) 내 코로나19 대응팀의 인력이 선거 준비 업무도 맡으며 대응팀은 인력 부족으로 기능을 상실했고, 전담 부서의 부재로 코로나19 사태 관련 학생 의견 수렴에 어려움을 겪었다. 현재 연석회의는 부의장과 함께 국장단 등을 호선하며 체제를 정비하고, 공개모집을 통해 중집을 재구성한 상태다. 연석회의는 이러한 노력에 박차를 가해 총학생회 대신 현 학생사회의 의견을 주도적으로 모아야 하며, 학생들 또한 소통이 어려운 상황을 인지하고 연석회의의 안내 및 활동에 능동적으로 주목해야 한다.

학생들과 본부 간 소통 또한 중요하다. 선거로써 자격을 부여받은 대표자가 없는 탓에 본부와 대면해 학생들의 뜻을 대변할 책임자가 부재한 상황이다. 본부가 일관적으로 학생 대표와 정책 관련 논의를 이어나가기도 어렵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부의 학사 결정 사항이 제대로 공지되지 못하고 있다. 지난 3월 비대면 강의 공지가 늦어졌던 일과 수강신청제도가 변경된다는 사실이 여전히 학생들에게 제대로 알려지지 못한 것은 본부의 소통 문제를 보여주는 예다. 현재 본부와 연석회의는 주 1회 코로나19 대책위원회에서 소통하고 있으며, 본부는 단과대 설문조사 결과를 모아 정책에 반영하고 모든 학부생을 대상으로 메일을 발송해 의견을 수렴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학생사회가 직면한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학생회가 재건돼야겠지만, 당장은 본부가 계속해서 학생사회와 긴밀히 협력하고, 연석회의 또한 본부와의 결정 사항을 부지런히 학생에게 전달하는 일이 시급하다. 학생들 또한 이에 협조할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올해 하반기 치러질 총학생회 선거에도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해 학생사회 회복을 함께 이뤄나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