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탄 성명 잇달아-방일(訪日) 시위도 계획

일본 시마네현의 ‘다케시마의 날’ 조례안 통과로 더욱 고조되고 있는 반일 분위기는 대학가 곳곳에서도 확인된다. 학생정치조직들의 움직임이 활발한 가운데 전국 각지의 총학생회들은 성명을 내고 일본 규탄 집회에 참여하고 있으며, 일부 대학에서는 친일청산운동이  진행되고 있다.

일부 학생정치조직들은 독도 사태를 ‘일본 군국주의의 부활’로 규정하고 있다. 민주노동당학생위원회는 지난 16일(수) 발표한 성명서에서 “일본은 미[]일동맹강화와 자위대 역할변경을 통해 동북아 지역의 전쟁 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며 시마네현의 조례안 통과 또한 그러한 팽창주의적 정책과 같은 맥락에 있는 것으로 간주했다.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도 같은 날 발표한 성명서에서 “독도 강탈을 시도하는 일본의 주목적은 독도의 군사기지화를 통한 침략의 교두보 마련”이라며 과거 식민지배와 같은 일본의 침략이 다시 자행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또 21세기한국대학생연합,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 민주노동당학생위원회, 전문대교육개혁대책위원회는 사회단체들과 함께 ‘한국대학생방일대표단’을 구성하여 일본 항의방문을 준비하고 있다. 대표단은 오는 23일(수) 출국하여 일본 동경을 거점으로 시내 시위와 일본의회 항의방문을 진행할 예정이다. 대표단 구성에 참여하고 있는 최진수씨(21세기한국대학생연합)는 “조총련 등 재일동포들과 함께 활동할 예정”이라며 “성사여부가 불투명하지만 동경지역 일본 대학생들과의 공동토론회도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교수들은 대체로 이번 사태에 대한 장기적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권태억 교수(국사학과)는 “이미 일본이 활발히 대외선전활동을 지속해온 상황에서 국제적 공감을 이끌어내려면 역사, 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학문적 성과 축적이 전제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 교수는 이를 위해 “연구소 확충과 연구기관의 우수인력 확보를 보장하기 위한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최대권 명예교수(법학부)는 “서명운동이나 집회도 중요하지만 더 실효성있는 대응책을 강구해야 한다”며 “우리의 연구 성과를 외국어로 번역한 후 논문집, 저서, 소책자, 인터넷 컨텐츠 등 다양한 형태로 널리 알려 세계여론을 포섭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교수는 특히 “정부의 대응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대학생들도 독도와 관련된 역사적[]법적 자료를 숙지하여 더 설득력있는 주장을 펼쳤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고려대 총학생회가 구성한 ‘일제잔재청산위원회’는 지난 14일(월)부터 교내 전[]현직 교수 등  교직원들의 친일행적을 조사하고 있다. 이 기구는 친일인물 고발 접수도 하고 있으며 교직원노조나 교수협의회 등 학내 단체, 타 대학, 사회 단체와의 연계를 추진 중이다. 고려대 총학생회 측은 “조사 과정에서 친일문제 전문가의 자문을 얻을 것이며 28일(월) 기자회견을 통해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민주노동당 연세대학생위원회(민노당연세학위)도 지난 18일(금) 학내 친일인사 조사 계획을 밝혀 대학가의 친일행적 조사는 확산될 조짐이다. 민노당연세학위는 백낙준 연세대 초대총장과 유억겸 연희전문학교 5대 교장의 친일행적을 지적하며 백낙준 동상철거, 유억겸 기념관 명칭 변경 운동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