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대 대학원 실험실 종사자 대상으로 진행 예정

시범 사업 입찰 공고 29일까지

자연대 우선 도입·공대는 참여 유보

자연대 대학원생 90% “검사 받겠다”

학내 구성원 전체 확대 여부는 미정

지난 16일(화) 학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의 신속분자진단검사 시범 사업 입찰이 공고됐다. 이는 지난달 18일 본부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신속분자진단검사 도입의 협력 요청을 보낸 것에 방역당국이 긍정적으로 반응한 데 따른 결과다. (『대학신문』 2021년 3월 1일 자) 이에 본부는 방역당국이 제시한 조건인 정식 허가된 검사 제품 사용 및 전문 인력 확보 등을 따르며 시범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이 성사되면 자연대 대학원생 실험실 종사자를 대상으로 신속분자진단검사가 시범적으로 도입된다. 시범 사업은 다음 달 중에 시작해 1학기 종강일인 6월 14일까지 지속될 예정이다.

본부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나라장터’에 ‘서울대 원스톱 신속 코로나19 분자 진단 용역 입찰 공고’를 올려 시범 사업 업체를 모집하고 있다. 오는 29일에 마감되는 이번 입찰은 다음 달 2일 제안서 평가를 거쳐 5일 개찰이 이뤄진다. 연구정책과 최혜성 담당관은 “구체적인 코로나19 검사 체계 운영 방식은 업체와의 협상을 통해 정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검사 대상이 향후 학내 구성원 전체로 확대될지는 아직 미지수다. 코로나19 관리위원회에 참여하는 대학원총학생회 김선오 전문위원(영어영문학과 박사과정·18)은 “검사 대상을 전 구성원으로 확대하겠다고 단언할 단계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최혜성 담당관도 “지금은 실험실 종사자만 대상”이라며 “전 구성원 확대는 더 논의돼야 할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자연대는 이달 초 자연대 실험·연구 대학원생 212명을 대상으로 신속분자진단검사 참여 의사를 묻는 설문조사를 시행한 바 있다. 자연대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90.1%가 ‘자발적으로 시범 사업에 참여하겠다’라고 밝혔으며, 82.1%는 ‘이번 사업이 코로나19 확산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검사 방법에 대해서는 타액 검사를 선호한다는 응답이 61.3%를 기록해 비인두도말 검사(11.3%)보다 많았다. 다만 현재 정식으로 허가받은 타액 검사 제품이 없어 본부 방침상 해당 방식이 채택되는 데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연대와 함께 신속분자진단검사 도입 대상으로 거론됐던 공대는 시범 사업 참여를 유보했다. 공대 차국헌 학장(화학생물공학부)은 “검사 방법의 정확성에 대해 내부적으로 여러 견해가 있어 의견을 수렴 중”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자연대의 시범 사업 결과가 나오고 본부 방침도 정해지면 공대도 참여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