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노동자 인건비 반영 강력 촉구

지난 27일(화) 2022년도 정부 출연금 예산요구서에 비정규직 노동자의 인건비를 반영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날 기자회견을 주최한 △전국대학노동조합 서울대지부(대학노조) △서울일반노동조합 서울대 기계·전기분회(일반노조 기계·전기분회) △서울일반노동조합 서울대 시설분회(일반노조 시설분회) △비정규직 없는 서울대 만들기 공동행동(비서공) △빗소리 of SNU는 비정규직 노동자 처우 개선을 위해 4월 30일까지 본부가 교육부에 제출해야 하는 2022년도 정부 출연금 예산요구서에 비정규직 노동자의 인건비를 반영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앞서 지난 2일 2022년도 정부 출연금 예산요구서에 비정규직 노동자의 인건비 반영을 요구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본부에 해당 내용의 공문을 발송한 바 있다. (『대학신문』 2021년 4월 12일 자). 본부는 지난 15일 공문에 대한 회신으로 향후 교섭을 통해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한 논의에 성실히 참여할 것이라 답했으나, 정부출연금 예산요구서의 인건비 반영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에 노조와 학내 단체는 이를 비판하며, 예산요구서에 비정규직 인건비 반영을 요구하는 기자회견과 피케팅을 진행했다.

기자회견은 중앙도서관 앞 아크로폴리스에서 공동주최 단위 대표들의 발언으로 진행됐으며, 피케팅은 거리두기 방역수칙에 따라 거점별로 분산된 채 진행됐다. 대학노조 송호연 지부장은 “교수, 교사, 법인직원, 조교 등과 달리 자체직원은 예산서에 인건비가 반영돼 있지 않다"라며 “우리도 인건비 항목에서 인건비를 받게 해달라“라고 외쳤다. 비서공 이재현 학생대표(서양사학과·18)는 “본부는 30일 전까지 신속한 논의를 통해 비정규직 인건비를 반영하라”라고 주장했다. 그는 동일한 노동에도 단과대, 기관 등의 고용 주체에 따라 복지와 임금 체계가 상이한 상황에 대해 “본부의 예산안 반영 거부는 학교 측이 이제까지 고용 주체들에 넘겨왔던 직원들에 대한 책임을 본부가 맡을 의욕이나 능력이 있다는 것을 부정하는 것이라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러한 요구에 대해 총무과 관계자 측은 관련 내용으로 자체직원 대표노조인 서울대학교노동조합과 교섭을 진행 중이었음을 밝힌 바 있다. (『대학신문』 2021년 4월 12일 자).

 

사진: 이호은 기자 hosilver@snu.ac.kr, 신기원 기자 keisheen@snu.ac.kr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