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도서관이 직접 도서관에 방문해 책을 대출하기 힘든 장애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내·외 도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책을 대출 받기 원하는 장애 학생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장애 학생 도서 배달 서비스’란에서 대출하고자 하는 책을 신청하면 희망 장소로 무료 배송 받을 수 있다. 학부생은 30권의 책을 30일 동안, 대학원생은 60권의 책을 60일 동안 대출할 수 있다.

교내 배송의 경우 서비스 신청란에 학과 사무실, 다솜누리 등 교내 희망 배송지와 도서 정보를 입력하면 도서가 배달된다. 분관 도서관이 존재하는 단과대에 소속된 학생은 소속 분관에서도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도서 반납 역시 서비스 신청란에서 반납 요청을 한 후 희망 장소에 도서를 반납하면 된다. 

교외 배송의 경우 국립장애인도서관에서 운영하는 ‘책나래 서비스’(도서관 자료 무료 우편 서비스)에 먼저 회원가입을 한 후, 도서관 홈페이지 신청탭에서 대출을 요청하면 된다. 신청탭에서 반납 요청을 하면 반납 택배가 예약되며 장애 학생은 택배 기사에게 도서를 전달하기만 하면 된다. 

장애 학생 도서 배송 서비스는 기타 학과 자료실 도서를 제외한 중앙도서관 및 9개 분관 도서관의 도서만 신청 가능하다. 서비스 운영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이용 관련 문의는 중앙도서관 정보서비스센터(02-880-5636)에서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