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개선 방안 제출과 산재 조사 이뤄져

본부, 13일 개선지도 이행 사항 보고

본부, “소통 및 예방 교육 확대할 것”

노무사, 산재 조사 차 관악사 방문

인권센터 자체 조사도 진행 중

지난달 30일 고용노동부는 관악학생생활관(관악사) 내의 청소노동자 대상 △필기시험 실시 및 근무평정 반영 의사 표시 △복장 점검 및 품평을 직장 내 괴롭힘이라고 판단해 서울대에 개선을 지도했다. 이에 지난 2일(월) 오세정 총장은 입장문을 내 공식 사과했고, 5일 오 총장을 비롯한 본부 측 인사들과 유족 및 관악사 노동자들이 간담회를 했다. (인터넷 『대학신문』 2021년 8월 14일 자) 이와 더불어 13일 본부는 서울지방고용노동청 서울관악지청에 개선 및 재발 방지 이행 사항을 보고했다.

본부는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청소노동자들과의 대화 창구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사교육과 관계자는 “직장 내 괴롭힘이 발생했을 때 인권센터나 본부 등에 즉각적인 조치를 요구할 수 있도록 신고 창구를 안내하고, 노동자들과의 직접 소통을 증진하려 한다”라며 “갑질 예방을 위해 온·오프라인 교육을 시행했고, 향후에도 정기적으로 교육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같은 본부의 개선 방안에 대해 유족 측은 “본부의 의지가 중요하다”라며 “본부의 조치가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반면 민주노총 전국민주일반노동조합 서울대 시설분회 정성훈 지부장은 “본부의 개선안을 믿기 힘들다”라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고인의 사망에 대한 산업재해 신청을 위한 조사도 진행 중이다. 유족 측 권동희 노무사는 “27일에 관악사 925동을 방문해서 현장 조사와 청소노동자 면담을 진행했다”라며 “예전에 925동을 청소했던 노동자와 건물 전체를 살펴봤고, 청소노동자들로부터 작업 과정이나 업무 강도 등에 대해 들었다”라고 밝혔다. 권 노무사는 “현재 산재 신청을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했으며, 서울대에 추가적인 자료를 요청한 상황”이라며 “다음 달 중순 안으로 산재 신청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오 총장 직권으로 실시된 인권센터 자체 조사도 계속되고 있다. 다만 인권센터는 “당사자의 입장 등을 고려해 원칙적으로 조사 과정을 외부에 공개할 수 없다”라며 조사 내용까지 밝히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현재 유족과 노조 측은 인권센터 조사를 신뢰하기 어렵다며 해당 조사에 불응한 상태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