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고시, 외무고시, 지방행정고시,입법고시 등 5급 공개경쟁채용시험에 합격해 임용된 현역병입영대상자는 능력을 살려 복무기간이 3년인 기본병과장교를 지원할 수 있다. 기본병과장교는 학군사관이나 학사사관과 같이 소위로 임관하며, 일반장교와 같은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단, 29세 이상은 지원할 수 없다.

지원자는 임용을 받고 공직에 근무하다가 기본병과장교에 지원해  입영시기가 되면 입영할 수 있다. 서울병무청 혁신공보팀 선태수 팀장은 “임용여부는 매년 4월에 발표되지만 입영은 이듬해 3월에 하게 된다”며 “지원 후 입영까지 10개월 정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지원율은 높지 않은 편이다”고 말했다.

사시에 합격한 현역병입영대상자는 연수과정을 거치고 난 후 군법무관에 지원할 수 있다. 군법무관은 신체검사, 사법연구원 성적, 면접을 거쳐 종합성적 순으로 선발한다. 군법무관은 중위로 임관해 3년동안 복무하며, 군사법원의 군판사나 군검찰부의 검찰관으로 임명돼 업무를 담당한다.

공인회계사 시험에 합격한 현역병입영대상자는 복무기간이 2년인 경리행정병이나 복무기간이 3년인 경리장교로 입대할 수 있다. 경리장교는 경리행정병에 비해 복무기간이 길지만 장교 급여를 받을 수 있고, 군 복무기간이 경력으로 인정되는 장점이 있다.

의대관련학과 출신자 중 입영대상자는 의사면허자격증 취득 후 인턴과정 때 인력수련기관에 군지원을 할 수 있다. 이 경우 신체검사 과정을 거쳐 현역입역대상자는 군의관으로, 공익근무요원대상자는 공중보건의로 입영한다. 군의관은 중위 또는 대위로 임관한다. 군의관과 공중보건의 모두 복무기간은 3년이다.

 
김영현 기자 nida38@snu.ac.kr
신문수 기자 mstory@snu.ac.kr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