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18세 선거권 낮추기 공동연대 김종민 대표

 

◆ 만 18세(18세)로 선거연령 낮추기 운동은 어떻게 진행됐는가

 

선거연령을 만 20세로 하는 법안이 1960년 국회를 통과한 이래 그동안 18세, 19세 청소년과 대학생 및 운동단체가 꾸준히 헌법소원을 통해 문제를 제기해왔다.

 

2004년 17대 총선 때 각 정당이 18세로 선거연령 인하 정책을 공약으로 내세운 후 문화연대, 민주노동당학생위원회, 정치개혁대학생연대 등 23개 단체가 함께한 ‘18세선거권낮추기공공연대’가 구성돼 활동했다.


◆ 과정에 어떤 어려움이 있나

 

 재정과 조직구성원 운영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있지만 18세, 19세 청소년과 대학생이 선거 연령을낮추는 것에 대해 관심이 없어서 가장 힘들다.


◆ 왜 대학생들이 선거연령 낮추기에 관심이 없을까

 

현재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사회 참여의식이 결여돼 정치에 무관심한 점을 이유로 들 수 있다. 대학생들은 기존 정치에 대한 불신을 갖고 있고, 또 취업을 우선시하는 사회분위기로 인해 사회 참여의식이 없는 것 같다.

 또 실제 정치권에서 내놓는 정책이 대학생들의 실질적 생활과 다소 동떨어진 부분이 많다는 것도 큰 요인이라 생각한다.


◆ 앞으로 활동계획은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전면적인 서명운동을 하는 데 중점을 둘 생각이다. 더불어 18세 선거 연령 낮추기 축제, 포럼, 워크샵을 통해 청소년과 대학생의 참여를 더욱 유도할 계획이다. 더불어 국회에 청원서를 제출하고, 여․야 국회의원 개별 서명운동을 통해 우리 입장을 주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