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가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AI) ‘ChatGPT’가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인정받으며 연일 화제다. 그러나 동시에 올 초부터 미국에서는 ChatGPT가 쓴 에세이가 A+ 학점을 받거나, 밴더빌트대 피바디 교육대학 사무국이 미시간주립대에서 발생한 총격 사건에 대한 애도문을 ChatGPT로 썼다는 사실이 드러나 비판받는 등 여러 논란이 일기도 했다. 개강 이후 국내 대학가에서도 ChatGPT를 둘러싼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교육부는 이달 들어 ChatGPT에 관한 내부 교육을 진행하고 토론회 및 포럼을 개최하기 시작했다.

이에 개강 전 본부는 이번 학기 ChatGPT 허용 여부 및 활용에 대한 단기적인 방침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 학내 온라인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에서는 ChatGPT를 활용해 과제를 제출할 수 있냐는 질문과 계절학기 수업에서 ChatGPT가 쓴 과제를 제출해 A+ 학점을 받았다는 내용의 익명 게시글이 등장했다. 서울대에도 혼선과 부적절한 사용을 막기 위한 ChatGPT 학내 이용 방침을 제시함으로써 적극 대응해야 하는 이유다. 물론 기초교육원이 교원을 대상으로 ChatGPT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본부가 해당 사안에 관심을 갖고 대응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와 더불어 학내 정책 추진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본부의 세분화된 방침은 필수적이다. 본부는 교원 및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단과대별 ChatGPT 활용 권고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배포함으로써 학사 운영 전반의 일관성을 확보하고 ChatGPT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나아가 교원은 ChatGPT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토대로 교육·연구에서 최적의 활용법을 모색해야 한다. ChatGPT는 잠재력과 위험성을 동시에 내포한다. 이를 적절히 활용한다면 도출된 정보와 아이디어로 학업 및 연구 효율성을 높일 수 있지만, 오류·편향 가능성을 배제하고 무분별하게 이용한다면 교육의 질 저하와 더불어 연구 윤리까지도 해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교원이 ChatGPT의 원리와 득실을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 이후 교원은 본부의 권고를 참고해 강의의 특성에 따라 AI의 허용 정도 및 그 범위를 명확히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업과 평가 방식을 재검토하는 등 적절한 교수법을 고민해야 한다. 한편 연구의 경우 논문 표절 및 허위 정보 기재 문제가 우려됨에 따라, 지도교원이 ChatGPT 이용 범위를 보다 엄격히 설정해 감시하고 바람직한 연구 윤리를 정립하려는 노력 또한 병행돼야 할 것이다. 본부 및 교원이 제시할 가이드라인을 길잡이 삼아 ChatGPT를 비롯한 AI가 학내 교육과 연구 혁신에 기여하는 길로 나아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