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생이라면 반드시 챙겨야 하는 학사행정 일정들.
잊지 말고 달력에 표시해 두자.

◆수강신청변경 취소
1학기 수강신청 변경기간: 3월 2일(목)~8일
1학기 수강신청 취소 마감일: 4월 24일(월)
2학기 수강시청 기간: 7월 31일(월)~8월 4일
2학기 수강신청 변경기간: 9월 1일(금)~7일
2학기 수강신청 취소 마감일: 10월 24일

수강신청은 학기 개설 약 1개월 전(1학기 1월말, 2학기 7월 말)에 일주일간 이뤄진다. 신청한 교과목 중 변경할 사항이 있을 경우 수강신청 변경기간에 변경할 수 있다. 수강신청 변경가능 학점수는 6학점으로 제한돼 있으나 더 변경해야 할 경우 과사무실에 ‘수강신청 변경학점 조정 신청서’를 제출하면 변경가능 학점수를 늘릴 수 있다. 또 수업주수 4분의 2선까지는 교과목 수에 제한 없이 담당교수의 승인을 받아 수강신청을 취소할 수 있다. 취소된 교과목은 성적란에 ‘W’로 표기된다. 4분의 2선 이후에도 부득이한 사유가 있을 경우 학기말시험을 치르지 않은 교과목에 한해 취소할 수 있다. 이때는 부득이한 사유를 증명할 수 있는 공인기관의 증명서가 필요하다.

◆총학생회 및 단과대 학생회 선거
작년 11월에 실시한 총학생회(총학) 선거 결과 1, 2위 득표수 차가 오차범위를 넘기지 못했고, 결선투표에서도 투표율 50%에 미치지 못해 선거가 무산됐다. 이에 따라 올해 3월 20일을 전후로 선거가 시작될 예정이지만 자세한 선거일정은 나오지 않은 상태다. 단과대 학생회 선거는 단과대별로 다르나 대개 내년 총학선거가 시작되는 11월경에 시작된다.

◆대동제[]총장배체육대회[]종합체육대회
‘크게 하나가 된다’는 의미의 대동제는 관악 학우가 하나돼 즐길 수 있는 축제다. 대동제는 학내 축제준비전문 기획집단 ‘축제하는 사람들’ 주축으로 준비된다. 가수 공연, 학내 밴드 동아리 공연, 전시회, 영화상영 등 각종 문화행사를 비롯해 장터와 같은 다양한 행사도 마련된다. 5월 봄 대동제와 10월 가을 대동제가 있다.
5월에 열리는 총장배체육대회는 서울대 학부생, 대학원생, 교직원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농구[]야구[]축구는 단과대, 학과, 동호인 단위로, 탁구[]테니스는 개인 및 동호인 단위로 팀을 구성할 수 있다. 10월에 열리는 종합체육대회는 총장배체육대회와 달리 각 종목별로 단과대별 팀을 구성해 치뤄지는 대회로 축제 행사의 일환이다.

◆계절학기
여름계절학기 수강신청기간: 5월 8일(월)~12일

계절학기 수강신청 변경은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며 일정한 기간 내에 취소할 수 있으나 취소한 교과목의 수강료는 환불되지 않는다. 서울대는 여름 계절학기만 있고 겨울 계절학기는 없기 때문에 겨울에는 지방 국립대, 고려대, 한국외대 등에서 계절학기 수업을 수강할 수 있다. 대학마다 신청기간이 다르므로 정보화포털에 올라오는 타 대학 계절학기 수강안내 공지를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 최대 신청 가능학점은 9학점이며 수강료는 서울대의 경우 1학점당 약 3만3천원이지만 타대학의 경우 학교마다 다르다.

◆장학금 신청[]교환학생
2006년 2학기 장학생 신청서 제출기간
: 6월 1일(목)~14일
2007년 1학기 장학생 신청서 제출기간
:11월 13일(월)~24일

직전 학기 성적 평점 평균이 2.7 이상인 학생들은 장학금을 신청할 수 있다. 신청시기는 1학기의 경우 직전학년도 11월 중[]하순, 2학기의 경우 당해년도 6월 초[]중순이며 정보화포털에서 신청하면 된다.
교환학생은 학부생의 경우 평점 평균이 2.7이상이어야 하며 각 대학에서 제시하는 외국어 성적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파견지역은 영어권, 일어권, 불어권, 독어권, 서반아어권, 중국어권 등 6개 언어권이다. 교환학생 인원, 시기, 해당학교는 매년 바뀌므로 관심있는 학생은 대외협력본부 홈페이지 (http://oia.snu.ac.kr)에서 수시로 확인해 보길 바란다. <문의: 대외협력본부(880-8638)>

◆복수전공[]부전공
2학기 복수전공 신청기간: 8월 7일(월)~ 11일
2학기 부전공 신청기간: 8월 21일(월) ~ 25일

복수전공은 소속 학과[]학부의 졸업에 필요한 최저학점의 2분의 1 이상을, 부전공은 33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신청할 수 있다.
매학기 시작 2주 전 지원기간에 복수전공[]부전공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소속학과(부)장의 승인을 받아 복수전공[]부전공을 하고자 하는 단과대에 제출하면 된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