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대 총학생회는 1학기 임시전학대회에서 ‘시행세칙협의모임’(룰미팅)을 폐지하고, 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의 권한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선거시행세칙을 개정했다. 그 간 룰미팅에서 각 선본장들이 합의하면 시행세칙을 무시하고 선거를 진행할 수도 있는 등 지나치게 자의적으로 선거가 운영됐다는 이유에서였다. 이처럼 개정된 시행세칙에 따라 상대적으로 큰 권한을 부여받은 선관위에 대한 견제기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이번 선거에 출마한 4개 선본은 모두 룰미팅을 폐지하고 선관위의 권한을 강화한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선관위를 견제할 수 있는 기구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또 한 선본에서는 좀 더 직접적으로 “선관위에 제소를 했다가 거절당하면 이후 문제를 제기할 방법이 없다”는 불만을 토로하기도 했다. 또 총학생회칙에 따라 총학생회장이 선관위원장을 맡고 있는 데 총학생회장이 소속된 정파가 선거에 나올 경우 공정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하지만 선관위는 이 같은 문제제기는 일부 인정하면서도 현 상황에서는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선관위원장을 맡고 있는 총학생회장 박경렬씨(응용화학부․98)는 “총학생회장이 선관위원장까지 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밝혔다. 그러나  “선관위를 하겠다는 사람도 드문 상황에서 견제 기구까지 만들 수 있겠냐”고 반문한다. 또 거의 매일 회의를 열어 지금까지 약 30여 건의 유권해석을 내렸지만, 사법기구가 아닌 이상 입증된 자료가 없으면 판단이 불가능하다는 한계도 있다고 토로했다. 되도록 불필요한 문제제기를 줄이고, 선관위가 책임감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편 선관위는 투표율 저조로 인해 수년째 연장투표가 계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투표율 제고를 위한 활동도 벌이고 있다. 오는 13일(목)열리는 정책간담회 홍보를 위한 포스터, 현수막 등을 게시할 계획이며, 공동유세ㆍ투표일 등 선거정보 제공을 위한 포스터를 붙일 계획이다. 또 선본 당 40만원씩의 지원금을 포함해 선본방, 컴퓨터 등 지원을 확대했다. 녹두 셔틀 선전전을 허용하고 인터넷 홍보 제약을 없애 선본들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기도 했다. 하지만 기존의 학생정치조직 선본이 줄어들어 선거에 참여하는 조직이 줄어들었고, 이에 따라 선거 열기가 낮다는 평가가 많아 좀 더 적극적인 활동이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