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3호 4월 2일자 1면 총학 후보 학생회비 미납 기사를 읽고

투표율이 저조해 총학생회 재선거가 몇 년째 반복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주 『대학신문』 1면 톱기사에는 일부 출마자들의 학생회비 미납에 관한 내용이 실렸다. 아울러 학생들의 인터뷰도 있었는데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학생회비 미납에 대한 비판이었다. 인터뷰에 응한 학생들의 의견에 동의한다. 그리고 아마 대다수의 독자도 인터뷰 내용과 비슷한 느낌을 받지 않았을까. 그러나 이에 대해 몇 가지 문제제기를 하고자 한다.

첫째, 사생활 침해의 문제다. 도의상 후보자의 학생회비 납부는 장려되거나 혹은 마땅히 요구돼야 할 사항이다. 그러나 그에 앞서, 후보자들에겐 학생회비 납부를 선택할 권리가 있다. 학생회비 미납이 분명하게 윤리적으로 판단 가능한 문제라면 학내언론으로서 적극적으로 조사해 밝혀낼 필요가 있지만, 이번 사안은 그렇지 않은 경우인데도 『대학신문』은 본부의 협조를 얻어 개인정보를 노출했다.

둘째, 학생회비 납부 문제가 마치 후보자의 전반적인 자질을 가늠하는 유일한 잣대처럼 비칠 가능성이 있다. 추후 『대학신문』이 더욱 적극적으로 후보자들의 다양한 면면을 보도해 줬으면 한다.

셋째, 기사의 내용이 공정하지 못하다. 기사의 의도를 떠나 학생회비를 납부한 선본과 납부하지 않은 선본이 명시된 자료를 공개해 특정 선본에 유리한 결과를 가져왔다. 학생들의 인터뷰 내용도 미납 후보에 대한 비판 의견 일색이다. 학생회비 미납은 분명히 도의적인 책임이 뒤따르는 사안이지만 그것이 언론에 공개될 때는 또 다른 판단지점을 만든다. 학생들의 인터뷰에서는 비판의견만 발견되지만 기사가 1면 머리기사로 게재된 후 인터넷에 올라오는 댓글은 더 다양하다. 학생회비 미납에 대한 후보자들의 입장을 실어 공정성을 높이지 못한 점도 아쉽다.

객관적 사실을 밝혀낼 때에는 공정성에 대한 섬세한 고려가 앞서야 한다. 언론에 요구되는 것은 적극적인 의제설정의 역할이다. 이번 기사는 강한 의제설정이라는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의도하지 않았을지 모르지만 이번 기사는 가뜩이나 총학생회 선거에 대해 차가운 무관심이 팽배해져 가는 학생사회에 그 무관심을 더욱 부추기는 결과를 가져오지 않을까 걱정된다. 
 
 

정준화 물리학부·00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