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일) 교개협에서 논의 ... '상대평가 강화' 방침은 변함없어

지난달 28일(금) 열린 교육환경개선협의회(교개협)에서 본부의 ‘B-이상 재수강 제한’ 방안을 전면 재검토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상대평가 강화 방안에 대해서는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해, 수강과목의 성적분포가 규정에 어긋날 경우 전산입력을 제한하는 본부의 방침이 강행될 전망이다.

 

학생처장 황준연 교수(국악과) 등 본부측 인사와 46대 총학생회장 박경렬씨(응용화학부ㆍ98) 등이 참석한 이번 교개협에서 본부측은 재수강 제한 방침의 이유로 과다한 재수강으로 인한 교육 자원 낭비와 안이한 수강 태도 등을 제시했다. 그러나 학생들은 과목당 재수강 횟수를 2회로 제한하는 등의 대안을 제시하며 “학점으로 재수강을 제한할 경우, 아예 중도에 학점을 포기하는 학생들이 양산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본부는 지적을 받아들여 새로운 안을 12월 초까지 제시해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한편 본부가 상대평가 강화를 위해 제시한 ‘성적 전산 입력시 성적분포 규정에 따라 제한하는 방안’에 대해 학생들은 “교수의 교육 자율권을 침해하고 과도한 경쟁을 유발시킬 수 있다”며 반대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본부 측은 “교육정상화를 위해 상대평가 강화가 불가피하고 성적 입력 최대수치로 제시한 A, B 학점 합산 70%는 결코 낮은 비율이 아니다”며 “교수가 사유서를 제출하면 절대평가를 승인할 예정이므로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또 ‘A, B 학점 합산 90% 이상이 되는 교과목에 대해 S/U(이수/낙제) 평가 방식으로 전환하는 방식’에 대해 학생들은 “과목 특성을 고려해 적용해야 할 것” 등의 의견을 개진했다. 그러나 ‘상대평가 강화’라는 기존 입장 확인 외에 별반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