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및 학생활동 일정

▲수강신청변경기간(3월 초, 9월 초) 조기 수강신청 내역 중 변경할 사항이 있는 경우 이 때 수강 내역을 변경할 수 있다. 수강신청 변경가능 학점 수는 한 학기에 6학점으로 제한돼 있으나 필요한 경우 수강신청 변경 학점 조정 신청서를 작성해 학과·학부 사무실에 제출하면 변경 가능 학점 수를 늘릴 수 있다.

▲교양학교(3월 셋째주 즈음) 교양학교는 학생회 및 자치 단위가 운영하는 새내기 교육 프로그램. 선배와 새내기들이 대학인으로서 갖춰야 할 교양인 한국 현대사, 여성 등을 주제로 학습ㆍ토론하는 자리이다. 단과대마다 ‘새내기 학교’, ‘놀이터’ 등 다른 이름으로 부르기도 한다.

▲4ㆍ19 뜀박질 매년 4월 19일, 40여 년 전 학교 밖으로 뛰쳐나가 부당한 독재에 항거한 선배들의 혁명정신을 기리고자 열리는 행사. 아크로에서 출발해 두레문예관 앞 언덕에 위치한 4ㆍ19 기념탑, 정문을 거쳐 신림 사거리, 봉천 사거리를 지나 학교로 돌아오는 달리기 행사이다.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각종 문화 행사, 추모행사가 이어진다.

▲47대 총학생회 선거(투표는 4월 7, 8, 9일) 작년 11월 실시한 총학생회 선거가 5일간의 투표 기간에도 불구하고 투표율 50%에 미치지 못해 무산된 바 있다. 이에 따라 올해에는 3월 22일 후보 추천을 시작으로 재선거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선거 유세는 보통 아크로에서 진행되며 후보들의 유세와 각 선본원들의 지지 공연으로 진행된다.

▲봄 대동제(5월 10 ~ 14일까지 예정) 관악 학우가 하나 되어 즐기는 모두의 축제인 대동제. 이 기간에 공식휴강일인 자율학습일이 있는 경우, 수업도 대부분 휴강이라 더욱 즐겁다. 캠퍼스 곳곳에서 밴드 공연, 댄스 페스티벌, 영화 상영 등 각종 문화 행사가 진행되며 막걸리, 순대볶음 등을 즐길 수 있는 장터도 열린다. 2학기 가을 대동제는 10월 11일부터 15일까지 열릴 예정이다.

▲여름 계절학기(6월 16일 ~8월 10일) 졸업학점 이수, 재수강 등으로 정규 학기 외 수강이 필요하면 계절학기 수강을 신청하면 된다. 다른 대학 계절학기 수강신청자격은 누적 평점평균 2.7 이상이어야 하며 고려대, 한국외국어대학 등 12개 대학에서 수강 가능하다. 계절학기에는 서울대와 타 대학교를 포함, 9학점을 초과해 수강할 수 없다. 서울대 계절학기 수업료는 3학점 강의를 신청할 경우 10만원 가량이며 타 대학교 수업료는 해당 학교가 책정한 금액에 따라 지불하면 된다.

▲복수전공ㆍ부전공 신청 복수전공을 이수하려면 소속 학과·학부의 졸업에 필요한 최저학점을 2분의 1 이상 취득한 후 학기 시작 2주 전에 복수전공 신청서, 성적 증명서를 제출하고 소속 학과·학부장의 승인을 받아 복수전공을 이수하고자 하는 대학에 제출한다.

부전공을 하기 위해서는 33학점 이상을 이수한 상태에서 당해 학기 수업의 4분의 1선이 지나기 전에 부전공 지원서와 성적증명서를 소속 학과·학부의 승인을 받아 부전공 신청 대학에 제출한다. 비사범계 학생은 사범대 학과의 부전공을 이수해도 교원자격증은 취득할 수 없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여름 농활(6월 말 ~ 7월 초) 많은 학생들이 흔히 농촌봉사활동으로 알고 있는 농활은 ‘농민학생 연대활동’의 줄임말이다. 충남 일대 지역에서 농촌 일손 돕기, 농산물 수입 개방에 관한 토론, 캠페인 등의 활동을 10박 11일 일정으로 진행한다. 농활 외에도 환경문제 지역을 다녀오는 환경현장활동(환활)이나 생활협동조합 학생위원회의 식당체험활동(식활) 등이 있다.

▲종합체육대회(10월 6일) 농구, 순환도로 마라톤 등 9개 종목으로 닷새 동안 대운동장, 종합체육관 등에서 진행된다. 지난 해에는 행사를 주최한 체육부에서 29인치 TV, 스쿠터 등의 상품을 제공했다. 체력 단련도 되고 살림 장만의 기회도 되는 체육대회에 참여해보는 것은 어떨까.

▲교환 학생(9월 말 공고) 교환학생을 신청하려면 학부생의 경우 평점 평균 2.7 이상의 학점과 일정 수준의 외국어 성적이 요구된다. 매년 9월 말에 정보화포털사이트 게시판과 각 단과대 게시판을 통해 모집 공고가 난 후 선정 절차를 거쳐 12월 말에 선정 결과를 발표한다. 2004년도 교환학생 파견 대학은 영어권 14개 학교, 중국어권 6개 학교 등 총 7개 언어권, 14개국, 34개 학교로 50여 명의 교환학생이 파견된다. 해당 학교와 시기, 인원은 매년 조정ㆍ변경된다.
문의: 대외협력본부(880-8638)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