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의 세계적 개발 네트워크

서울 가락동 농수산물 시장 한국전자연구소 경제개발 5개년 계획…모두 유엔개발계획(UNDP)의 손을 거쳐 나온 성과들이다. 우리 나라 최대 농수산물 시장인 가락동 농수산물 시장 건립을 위한 세부 계획은 UNDP 전문가들에 의해 만들어졌다. 부산항과 인천항 근대화 사업의 청사진 또한 UNDP의 지원으로 마련됐다. UNDP는 경제개발 5개년 계획 수립에 필요한 자문을 해줬다. UNDP가 한국에서 거둔 성과는 한국민들의 일상 곳곳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부산항,  인천항  현대화 사업,가락동 농수산물 시장 건립에  중추적 역할

2004년 3월 현재 세계 170여 개 나라에서 ▲민주적인 체제관리 ▲빈곤 감소 ▲위기 예방 및 복구 ▲에너지와 환경 ▲에이즈 퇴치 사업을 펼치고 있는 UNDP는 유엔의 세계적 개발 네트워크다.

한국과 UNDP 관계는 1950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한국은 50년 UNDP의 전신인 확대기술원조기구(EPTA)의 지원을 받게 되면서 UNDP와 인연을 맺었다.

UNDP는 90년대까지 국가 기간 연구소 설립과 같은 개발 지원 사업을 실시해 한국 경제 발전에 기여했다. UNDP의 도움으로 한국조선연구소, 전자연구소, 약품안전성센터, 독성연구센터, 디자인포장센터 등이 설립됐다. 주한 UNDP 사무소는 다른 유엔 기구들이 한국에서 벌이고 있는 각종 사업 활동에 대한 조정자 역할을 맡고 있다. 주요 유엔 인사의 한국 방문 등 한국 내 유엔 활동에 필요한 행정 업무도 지원하고 있다.

UNDP 한국사무소는 2000년부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개도국 협력 사업에 대한 비중을 높이고 있다. 환경사업의 경우 두만강 개발사업이 대표적이다. UNDP는 북한, 중국, 러시아와 협력하여 두만강의 수자원 및 생물 보전에 대해 조사사업을 벌이고 시베리아 호랑이,표범, 철새 등 멸종 위기 종의 서식지 보호 제안서를 작성하기도 했다. 에이즈 걷기 대회, 남녀 평등을 주제로 하는 한국인간개발보고서 발간, 이주노동자 포럼과 개도국에 중고 컴퓨터를 기증하는 사업 등도 실시하고 있다.

정부 지원 감소되면서 최근 입지 축소돼

UNDP가 한국에서 겪고 있는 가장 큰 어려움은 재정 문제다. 2000년부터 주한 UNDP 사무소 운영비는 한국 정부가 전액 부담하고 있다. 한국이 1996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가입하면서 기여 국가(Net Contributory Country)로 분류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부는 2000년 UNDP의 사무소 규모 축소를 요청했다. 이현신 UNDP 한국사무소 기획관은 “사무소 규모가 3분의 1 수준으로 줄었다”며 “한국에서 UNDP의 입지도 그만큼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 정부가 내는 기부금은 미국 일본 등 주요 선진국들에 비해 크게 못 미친다”며 “국내외 사업 기금 마련에 커다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UNDP 한국사무소는 국제 기구에 관심이 많은 젊은이들을 위해 인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UNDP 활동에 관심 있는 젊은이들은 UNDP 사무소에 자원봉사를 신청하거나 방학기간에 실시하는 인턴 프로그램에 지원하면 UNDP가 주최하는 국내외 행사 업무에 참여할 수 있다.

홈페이지: http://www.undp.or.kr
이메일: registry.kr@undp.org
전화번호: 7909562∼5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