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 FAQ

◇2학기 수강신청기간이 궁금해요=29일(수)부터 8월 4일까지 토・일요일을 제외한 평일 5일간 진행된다. 첫날인 29일에는 학번 끝자리가 홀수인 학생, 30일에는 짝수인 학생만 신청 가능하며 셋째날인 31일부터 모든 학생이 수강신청을 할 수 있다. 31일까지는 오전 7시부터 오후 4시까지 신청할 수 있지만 8월 3, 4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수강신청이 가능하므로 유의하자. 후기 대학원 신입생들은 재학생, 복학예정자들과 달리 8월 26일부터 3일간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다.

◇타대(과)생 수강 제한이 있는 과목이 너무 듣고 싶어요=별도 수강생 선발을 하는 과목은 크게 사회대 경제학부, 경영대, 법대 등의 강의가 있다. 그러나 정규 수강신청 기간이 아닌 수강신청 변경기간에는 여석이 있는 경우에 한해 수강 제한이 다소 풀린다. 경제학부의 경우 3학년 대상 전공 선택과목인 ‘경제학연습2’가 타과생 수강불허 과목이지만 복수전공생에게는 수강 제한을 두지 않는다. 법대에 개설된 과목도 상당수가 타대생 수강을 제한하는데, 수강신청 정정기간에는 제한 없이 수강신청이 가능하다. 또한 경영대 역시 수강신청 변경기간에 여석이 있는 경우 수강신청이 자유롭다.

◇수강신청 할 때 컴퓨터 시각에 맞춰 해도 되겠죠?=수강신청 시에 사용하는 컴퓨터의 시각이 휴대폰 시각과 차이가 크다면 중앙전산원에서 가동하는 보안 프로그램에 의해 수강신청 홈페이지에 접근이 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수강신청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서버 시각(세계 표준시)에 휴대폰 표준시각이 가장 근접하므로 휴대폰 시각에 따라 로그인하는 것이 좋다. 물론 휴대폰마다 약간의 시각 차이가 있어 ‘완벽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현재 공식적으로 중앙전산원 서버의 시각과 컴퓨터 시각을 동일하게 맞춰주는 프로그램은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수강신청을 하니까 편하다던데…=원하는 강의를 신청할 때 소위 ‘튕기지’ 않기 위해 매크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학생들이 있다. 물론 매크로 프로그램 사용에 성공해서 인기 강의를 들을 수 있게 된다면야 ‘일석이조’. 그러나 많은 학생이 매크로를 사용할 경우 접속자 폭주로 서버가 다운될 위험이 있다. 그래서 이를 막기 위해 매크로 사용을 모니터링하는 프로그램이 사전에 가동된다니 매크로를 사용할 생각을 하고 있었던 학생들은 아쉽지만(?) ‘꿈 깨자’. 적발되면 무려 30분 동안 자동으로 수강신청 프로그램 접속이 차단된다. 1초 아끼려다 30분 버리는 ‘소탐대실’의 주인공이 되지 말기를.

이 외 수강신청 중 오류 메시지 해결 방법이나 수강신청에 최적인 인터넷 익스플로러 환경 등 기술적 사항들은 수강신청 홈페이지의 ‘수강신청 매뉴얼’을 다운받으면 상세히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