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없는 서울대 법인화 논란 2009년 서울대 최대 이슈는 단연 ‘법인화’다. 법인화 찬·반 여론이 팽팽하게 대립하는 가운데 지난 9월 2일 ‘국립대학법인 서울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안’이 입법 예고됐다. 이에 대해 일부 교수와 직원이 법인화 반대 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또 지난 9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서울대 법인화 찬·반 총투표’ 결과 ‘반대’가 79.28%로 ‘찬성’보다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를 바탕으로 총학생회와 단과대 학생회장들은 본부에 법인화 추진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한편 53대 총학생회선거에 출마한 5개 선본은 서울대 법인화 반대 투쟁을 위해 ‘선본연합’을 꾸리고 선거가 끝난 후에도 계속 활동할 것이라 밝혔다.
사진: 『대학신문』 사진부
그래픽: 김지우 기자

‘동반자사회 프로그램’ 실시 서울대는 경제침체 등 불안한 사회 상황을 극복하려는 방안으로 ‘동반자사회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동반자사회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경영능력향상과정’, ‘취업역량향상과정’ 등의 교육 프로그램이 1학기부터 시작됐으며 노년층의 노후 계획 설계를 돕는 ‘제3기 인생대학’ 강좌가 9월 개강했다. 또 서울대생들이 저소득층 학생들의 멘토가 되는 ‘SNU 멘토링’이 활동을 시작했다.
사진: 서울대 홍보부 제공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추모 물결 지난 5월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했다. 추모 행렬은 서울대에서도 이어졌다. 중앙도서관 통로에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분향소가 마련됐다. 이 분향소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설치하고 관리해 약 일주일간 유지됐다. 또 교수들과 학생들이 직접 봉하마을을 방문해 추모와 조문을 마쳤다.

자유전공학부·법학전문대학원·융합과학기술대학원 신설 자유전공학부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그리고 융합과학기술대학원이 올해 서울대에 개설됐다. 자유전공학부와 로스쿨은 초기 각각 다양한 경험을 갖춘 학부생과 법조인을 양성하겠다는 출범 당시의 취지를 이행하지 못한다는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지만 우려됐던 부분이 개선되면서 잘 적응해 나가고 있다.

동원관에서 식사 후 식중독 증세 보여 지난 2월 동원생활관(113동·동원관)에서 식사한 정치학과 교수와 학생들이 복통, 구토 등의 증세를 보였다. 이어 3월에도 심리학과 교수 3명이 동원관 식사 후 유사한 증세를 보여 치료받은 것이 확인됐다. 이에 복지과는 동원관에서 날생선류 판매를 중지시키기도 했다. 그 후 동원홈푸드의 내부사정으로 동원관은 생활협동조합이 직영하게 됐으며 리모델링 공사를 거쳐 지난 8월 재개장했다.

신종플루, 서울대도 비상 신종인플루엔자(신종플루)의 확산으로 신종플루 위험단계가 최고 단계인 ‘심각(red)’ 으로 격상됐다. 서울대도 비상이 걸렸다. 본부는 확산 방지를 위한 대책을 발표하고 위생물품을 구입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다. 하지만 이러한 대응은 적극적인 대책과 거리가 멀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또 학내 신종플루 환자가 늘어나면서 보건진료소의 신종플루 검진이 원활히 진행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다.

최악의 수강신청 대란 이번 2학기 수강신청 기간에 전산상의 실수가 발생해 학생들의 수강신청 내역이 무효화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지난 7월 29일 시작된 홀수학번 수강신청 당시 강좌 수강인원이 50%가 아닌 100%로 배정돼 해당일 수강신청이 모두 무효처리된 것이다. 다음날에는 서버 폭주로 장시간 동안 접속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본부의 대응과 구제방안을 둘러싸고 실효성 여부와 역차별 논란이 일기도 하는 등 수강신청 시스템 전반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는 높아져만 가고 있다.

학내 위조 식권 유통 지난 1월 아크릴 식권이 위조·유통되는 일이 발생했다. 관련 제보가 스누라이프에 올라왔고 경찰은 지난 6월 52대 총학생회(총학) 간부였던 최 모씨를 불구속 입건했다. 그는 정상가격보다 1천원 낮은 가격으로 약 2천개의 위조 식권을 판매해 500여만원을 챙겼다. 한편 식권위조 사건 용의자가 총학 간부로 밝혀지면서 총학에 명확한 해명을 요구하는 여론이 거세게 일었고 총학은 신뢰도에 큰 타격을 입었다. 위조 식권 논란은 사그라들지 않고 최근 52대 총학의 계보를 이으며 53대 총학선거에 출마한 「리본」 선본에게 식권위조 사건 해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사상 초유의 선관위 사퇴와 재선거 53대 총학생회선거 개표과정에서 사상 초유로 부정선거 의혹 및 감청 논란이 제기되면서 투표가 무효화됐다. 11월 26일 명부 확인 작업 중 투표함 봉인이 제대로 되지 않은 점을 이유로 부정선거 의혹이 제기돼 개표가 무기한 연장됐다. 또 「Yes, We Can」 선본이 총학생회실을 감청한 녹음 파일을 공개해 불법 감청 행위에 대한 논란도 일었다. 총운영위원회는 선거 관리에 대한 책임을 물어 53대 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의 총사퇴와 재선거 실시를 결정했다. 이에 11월 27일 새롭게 선관위가 출범했으며 재선거는 오는 12월 1일부터 4일간 진행된다. 한편 부정선거 의혹과 관련해 진상조사위원회가 구성됐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