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시각 장애인 밴드‘실로암7.1밴드’리더 나정현씨

지난해 케이블 TV ‘슈퍼스타 K’ 오디션 프로그램에선 시각장애인으로 유일하게 예선을 통과한 김국환씨의 노래가 많은 이들을 감동시키며 화제가 됐다. 그의 뛰어난 음악 실력은 ‘실로암 7.1밴드’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시각장애인으로 구성된 ‘실로암 7.1밴드’의 리더인 나정현씨를 만나 시각장애인 밴드의 현재와 미래를 이야기해봤다.

‘실로암 7.1밴드’는 관악구 봉천동에 소재한 실로암 복지관에 소속된 시각장애인 밴드다. 이 밴드는 지난해 2월 노동부의 사회적 일자리 창출사업의 지원을 받아 결성됐다.
올해 리더를 맡게 된 나정현씨는 교회 청소년부의 찬양팀에서 11년 동안 일하던 중 실로암 복지관의 밴드 모집 오디션을 통해 일렉 기타 연주자로 선발됐다. 그는 밴드 결성 후 처음 한 공연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했다. 그는 “복지관에 카페가 생겨 복지관 앞 인도에서 오픈행사를 하게 됐다”며 “하지만 도로의 소음과 거리의 북적거림으로 인해 각 파트마다 자기 소리만 내는 공연이 돼버렸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이어 그는 “얼굴이 붉어질 만큼 망친 공연이었지만 첫 공연이었던 만큼 아직도 기억에 남는다”고 말했다.
비록 첫 공연은 망쳤지만 그 이후로 그들은 하루 6시간이 넘게 연습을 한 끝에 비로소 실력을 인정받게 됐다. 나정현씨는 “작년 한 해 동안 큰 규모의 공연을 7개 정도 진행했다”며 “장애인 단체가 주최하는 행사 위주로 공연을 했지만, 지난해 8월부터 16주 동안 매주 토요일마다 군인 장병에게 악기를 가르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고 말했다.

이들의 활동이 순탄하기만 했던 것은 아니다. ‘장애인’이라는 수식어는 ‘밴드’라는 이름을 가릴 때가 더 많았다. 나씨는 “장애인이라는 편견 때문에 장애인 단체를 제외하곤 우리가 설 무대가 거의 없다”며 “밴드의 실력은 기존 인디밴드들과 비교해도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하지만 우리는 공평하게 평가받을 기회조차 얻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복지관 지하 2층에 자리한 그들의 연습실은 악기가 잘 갖춰진 깔끔한 공간이었다. 그는 “원래 연습실은 지하 1층에 있던 창고를 개조한 공간이었는데 밴드가 언론에 노출되고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새 공간을 갖게 됐다”며 미소지었다.

그러나 이 새 공간은 지금 주인을 잃을 위기에 놓여있다. 올해부터 정부 지원이 끊기면서 ‘실로암 7.1밴드’가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또 정부지원 철회로 기존 멤버 두 명이 탈퇴하면서 실로암 멤버는 4월에 새로운 멤버를 뽑게 됐다. 그는 “장애인과 비장애인과의 격차를 줄일 수 있는 가장 좋은 통로는 함께 문화를 향유하는 것”이라며 “지원이 삭감되면서 이마저도 힘들게 됐다”고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이어 그는 “문화의 영역에 지원과 시스템만 갖춰진다면 장애인의 문화 활동은 비장애인들과 다를 바 없을 것”이라며 “문화는 결과물이 바로 나타나는 것이 아닌 만큼 장기적 복지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올해 그의 목표는 대학 축제나 비장애인 단체의 행사 등에서 더 많은 활동을 펼치는 것이다. ‘장애인’이라는 꼬리표를 떼고 순수하게 실력으로 인정받는 밴드가 되고 싶다는 나정현씨.  오늘도 그들의 연습실에선 ‘실로암 7.1 밴드’ 멤버들의  도약을 위한 희망찬 음악 소리가 울려퍼진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