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투쟁특별위원회, “졸속적 구조조정으로 학생들 실험대상” 즉각 철회요구

지난 18일(목) 학장회의에서 논의된 구조조정안에 대해, 교육투쟁특별위원회(교투)는 교육주체인 학생들의 의사가 반영되지 않은 일방적인 구조조정안이라며 반대입장을 밝혔다.


교투는 구조조정안의 철회를 요구하며 24일 집회를 열고 이후 학생처장과 면담을 가졌으며, 오는 31일 범서울대인토론회를 열어 이를 공론화할 계획이다.


교투는 구조조정안의 골자인 ▲정원감축 ▲학부대학도입 ▲전문대학원 확대에 대해서 각각 ▲교육의 질은 정원감축이 아닌 교원확충 및 지원확대를 통해 개선되어야 하며 ▲학부대학은 학점경쟁의 심화와 비인기학문의 고사를 가져오고 ▲전문대학원은 고비용부담으로 인한 교육기회박탈을 가져온다며 모두 반대했다.


황준연 학생처장은 “총장 및 담당자들과 학생들간의 대화의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투 위원장 정화씨(국어국문학과ㆍ01)는 “졸속적인 구조조정으로 인해 학생들만 애꿎은 실험 대상이 되고 있다”며 “앞으로 31일(수)에 열릴 범서울대인토론회 등을 통해 요구가 받아들여질 때까지 행동을 계속해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구조조정안을 놓고 각 단과대학들의 반응도 엇갈리고 있다. 경영대 박오수 학장(경영학과)은 “기초교육내실화는 현행체제에서도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다”면서 학부대학도입에 대해 부정적 반응을 보였다. 또 경영대의 학부폐지와 전문대학원도입에 대해서도 “기초학문의 강화를 위해 경영대를 없앤다는 것은 모순”이라며, “전문대학원을 위해 학부를 없앨 수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수의대 권오경 학장(수의학과)도 “수의대의 경우 75년도부터 꾸준히 정원을 줄여왔기 때문에 더 이상 줄이기란 어렵다”고 밝혔다. 공대와 법대에서도 지난주, 사회의 인력수급 요구에 부응하기 어렵다는 점을 들어 부정적인 견해를 밝힌 바 있다.
이에 반해 농생대, 인문대, 사회대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인문대 이태수 학장(철학과)은 “비인기학과의 소외현상을 막기 위한 제도적 장치가 보장될 것”을 전제로 “정원 감축과 기초교육 내실화를 위한 학부대학의 점진적 도입이라는 큰 틀에는 동의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