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호 『대학신문』의 “제53대 총학 재선거 본격 시작”이라는 1면 기사를 보며 총학생회(총학) 선거 기간이 다시 다가왔음을 실감했다. 비록 총학 선거에 대한 투표율은 나날이 떨어지고 있고 두 번의 선거 무산으로 유권자인 학생들이 상당한 실망감을 갖게 됐지만 총학 선거는 여전히 많은 학생들의 관심사일 것이다.

그런데 3면의 연계 기사에서 여러 선본들의 후보자들과 공약 소개를 보니 궁금한 점이 떠올랐다. 과연 선본들이 내세운 공약들은 어느 정도로 실현이 가능할까?

위에서 제기한 질문은 자세히 말하자면 두 가지 부분으로 나뉜다. 첫째는 “공약 자체가 현실적 기준에 비춰 볼 때 충분히 실현 가능한 것인가?”이고, 둘째는 “입후보한 후보자들이 유권자와의 약속인 공약을 지킬 신뢰할 만한 인물인가?”라는 것이다. 만일 공약이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하더라도 그것을 추진할 당선자가 신뢰성이 떨어지는 인물이라면 흔히 선거철에 듣는 표현처럼 공약(公約)은 공약(空約)이 되기 일쑤일 것이고, 아무리 당선자가 믿음직한 인물이라 하더라도 그가 내세운 공약이 현실적으로 실현하기 매우 어려운 경우라면 그 공약(公約) 역시 공약(空約)이 되고 만다.

공약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이 두가지 문제는 투표권을 행사할 학생들에게 중요한 사안이다. 하지만 『대학신문』은 중립적인 정보 전달을 위해 선본의 각오와 공약만을 나열하고있어 독자들에게 충분한 정보 전달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위에서 제기한 두 가지 물음은 선거 결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문제인 만큼 『대학신문』에서 심도 있게 다뤄줬으면 한다. 이를 위해 위에서 언급한 질문 중 첫째는 소위 말하는 매니페스토(manifesto) 운동의 기준인 스마트(SMART) 지수, 즉 공약의 구체성(specific), 검증 가능성(measurable), 달성 가능성(achievable), 타당성(relevant), 기한 명시(timed)를 기준 삼아 검증하면 될 것이다. 또 두번째 물음에 대해서는 선본의 인물들이 어떤 길을 걸어왔으며 어떤 행적(좋은 쪽이든 나쁜 쪽이든)을 보여 왔는 지를 자세히 기사화해 알리면 될 것이다. 과거는 거짓말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학내의 정치적 이슈를 다루면서 중립성을 잘 지키며 양질의 기사를 써내는 것은 상당히 힘든 일일 수 있다. 하지만 선거 기간에 유권자들에게 후보자들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고 풍부하게 전달하는 것이 교내 언론의 의무이자 권리인 만큼 선거 당일인 11월 23일까지 『대학신문』이 학생들의 현명한 선택을 위해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를 전해줄 것을 기대한다.

김수열
자유전공학부·10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