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스케치] 현대차 아산공장 사내하청 성희롱·부당해고 규탄 촛불문화제

지난 3일(목) 서울시 중구 무교동의 여성가족부(여가부) 앞에서 ‘현대차 아산공장 사내하청 성희롱·부당해고 규탄 촛불문화제’가 열렸다. 이날 집회에는 금속노조 충남지부, 지구지역행동네트워크, 전국학생행진 등 6개 단체, 50여명이 참여해 성희롱 가해자에 대한 처벌과 피해자의 복직을 요구하며 현대차와 여가부의 무책임한 태도에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피해자 박모씨(46)는 지난 2009년부터 현대차 하청업체 금양물류의 소장과 조장에게 지속적으로 성희롱을 당했다. 그러나 회사에 사건을 폭로한 피해자에게 돌아온 것은 ‘회사 내 질서를 흐트러뜨렸다’는 이유로 인한 감봉 3개월과 휴직 등 징계뿐이었다. 박씨가 이에 항의하며 지난해 9월 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내자 하청업체에서는 피해자를 해고하고 11월 폐업해 버렸다. 이후 인권위원회에서 지난 1월 이 사건은 성희롱이 맞다며 피해자 해고가 부당하다는 결론을 내렸지만 해당 하청업체와 현대차에서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이에 노조와 시민단체들이 지원대책위원회를 꾸려 여가부 앞에서 농성을 시작한 것이 이미 150여일을 넘긴 상황이다.

사진: 대학신문
이날 진행된 촛불문화제에서는 현대차에 대한 격렬한 비판이 이어졌다. 현대차는 하청업체가 이미 폐업한 상태고 자신들은 하청업체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다. 그러나 지원대책위는 박씨를 비롯한 하청업체 노동자들이 원청인 현대차 관리인으로부터 지시를 받는 등 실질적으로 현대차에 고용돼 있었으므로 현대차가 책임을 피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지구지역행동네트워크 나영 사무국장은 “현대차 소속 직원이 국회에서 피해자가 이혼녀라는 등 거짓 음해를 하고 다녀 피해자에게 2차 폭행을 가했다”며 “겉으로는 관련없다고 말하면서도 이러한 행동을 하는 것은 결국 자신들이 전적으로 관련돼 있음을 반증한다”고 말했다.

여가부와 고용노동부 역시 문제 해결에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해 비판의 대상이 됐다. 전국학생행진 차승리 운영위원은 “국가가 성희롱이 맞다는 결론을 내렸음에도 이후 어떤 기관도 해결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여가부가 여성 성희롱 관련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줄 것이라 기대하며 농성을 시작했지만 정작 여가부는 ‘자신들은 성희롱 예방교육만 담당할 뿐’이라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지원대책위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 인권단체에도 문제를 알리고 연대행동 참여를 촉구하고 있다. 피해자 대리인인 현대차 아산공장 사내하청지회 권수정 조합원은 “전 세계 인권단체, 여성단체들의 지지 서명을 받고 있고 기자회견을 열어 국가의 조속한 해결을 촉구할 예정”이라며 “11월 중순 직장내 성희롱으로 인한 정신적 피해에 대해 산재 신청한 결과가 나오면 이에 따라 추후 법적 투쟁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