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기획위원회(미래교육위)가 지난달 27일(수) 근대법학교육100주년기념관(84동)에서 연구보고회를 갖고 출범 후 4개월간 논의해온 내용을 발표했다. 학내 의견수렴을 위해 열린 이번 보고회는 각 분과위원장이 논의해온 내용을 대략적으로 발표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모든 분과가 발표를 마친 후에는 전체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다.

사진: 심수진 기자 jin08061992@snu.kr

학부교육분과는 △교육목표 구체화 △교육과정 개선 △학사운영 개선 등의 과제를 도출했다. 이를 위한 세부과제로 미래지향적 기초교양교육과정 운영, 재수강 제도 요건 강화, 비교과활동 지도 체계화 등이 제시됐다.

특히 과거에도 여러번 교육의제로 언급됐던 기숙사를 활용한 전인교육이 다시 제기되기도 했다. 이날 학부분야의 발표를 맡은 학부분과위원장 김완진 교수(경제학부)는 “우선 기숙사 구관을 재건축해 기숙사에 수용 가능한 학생들이 전인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해야할 것”이라며 “이후 추가 부지를 확보해 장기적으로는 1학년 신입생 전원이 일정기간 동안 기숙사에 머물며 전인교육을 받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학부교육을 담당하는 처장급 직위를 신설하고 비교과활동을 담당하는 기구와 부처장을 신설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김 교수는 “서울대가 연구중심대학을 표방한 만큼 학부교육의 관심과 지원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라며 “학부교육을 담당하는 직급의 신설은 학부교육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학원교육분과는 대학원 교육의 수월성 확보와 대학원 문화 개선 두 가지 과제를 두고 논의를 진행해왔다.

특히 대학원 교육의 수월성 확보를 위해 박사과정 졸업 후 취업, 연구 등에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지정토론자로 참석한 경영전문대학원 노상규 부학장은 “경영전문대학원도 박사 과정 졸업생들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준 뒤 우수한 학생들이 입학하는 경우가 늘었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대학원 문화 개선을 위해서는 △대학원 구성원의 합리적 관계 정립 △대학원생의 재정 및 연구 환경 지원 방안 등의 과제가 도출됐다. 대학원교육분과는 이를 위한 세부과제로 대학원생의 권리와 의무를 명시하는 가이드라인의 개발과 연구윤리 교육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 인건비 풀링제의 전면 시행을 통해 연구 인건비를 공식 지급하자는 의견도 있었다.

학생선발분과는 △모집단위와 교육단위 정비 △대학입학전형 단순화 등의 의제를 발표했다.

특히 모집단위에 대해서는 광역선발을 유지하고 더 나아가 확대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현재 학부제에서 학과제로 전환되는 추세지만 유동성 확보 차원에서 광역선발도 일정 비율 유지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학생선발분과위원장 김종서 교수(종교학과)는 “고등학교 때 전공을 결정하는 것은 어렵다”며 “광역선발은 학과의 사회적 수요변화에 유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장기적으로 대학입시에서 계열 구분을 완화시키자는 의견도 제기됐다. 입시제도 변경을 통해 고교생들이 다양한 교과의 기본 지식을 균형있게 습득하도록 유도하자는 것이다. 김 교수는 “학습 부담을 가중시키지 않으면서도 균형 있는 학습 기회를 제공해 실질적인 계열 통합을 실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입학사정관제 개선의 중요성도 부각됐다. 미래교육위의 발표에 따르면 수시전형의 서류평가를 책임지고 있는 입학사정관 대부분이 계약직이며 하는 일의 중요도에 비해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다. 김 교수는 “입학사정관들이 공정성과 신뢰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입학사정관 수를 늘리고 처우를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교수제도분과에서는 △교수의 업적관리 △평가 규정 제정 △보수 규정 제정 등의 과제를 도출했다. 이를 위해 교육연구형, 연구중심형 등으로 평가유형을 세분화하고 교육업적에 대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평가지표를 도출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외에도 교수제도분과는 △교수 업적의 질적 평가에 대한 기준 마련 △업적에 따른 보수체계 연구 등을 향후 검토과제로 남겼다. 특히 이날 질의응답시간에서는 교수의 연구업적 평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졌다. 교수제도분과위원장 노정혜 교수(생명과학부)는 “현재 시행되는 연구업적 평가방법은 양적이고 피상적”이라며 “질적 평가를 위해 평가유형을 나누고 단과대학별로 세부 평가사항을 달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교육정보화분과는 △온라인 강의 개설 △강의평가 △영어 강의 및 외국인 학생 수강 지원 등의 내용을 발표했다.

특히 온라인 강의에 대한 논의가 활발했다. 교육정보화분과는 온라인으로 수강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기초과목을 개설하고 온라인 강의 학점 시수를 인정하는 제도 등을 제안했다. 교육정보화분과위원장 주종남 교수(기계항공공학부)는 “기존 온라인 강의는 교실 강의를 그대로 녹화한 것이기 때문에 집중도를 떨어뜨리고 지루하게 한다”며 “강의를 주제별로 나눠 핵심 개념 위주로 설명하고 PPT 파일 등의 자료를 적극 활용하는 온라인 강의를 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동안 꾸준히 지적받은 강의평가도 문항수를 선다식 5문항, 서술형 2문항으로 줄이는 등의 해결책이 제시됐다. 주 교수는 “현재 강의평가는 문항이 너무 많아 학생들이 강의평가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며 “교수와 학생 모두에게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는 만큼 강의평가 방식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보고회에서 발표된 논의사항들에 대한 입장은 다양하다. 우선 미래교육위가 논의해온 내용에 동감하는 의견이 상당수 있었다. 학부교육분과의 발표가 끝난 뒤 신의항 교수(자유전공학부)는 “이번 보고회에 발표한 내용에 많은 부분 공감한다”며 “미래교육위가 매우 다양한 논의와 균형있는 분석을 하기 위해 노력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보고회의 내용이 기존에 제기됐던 문제점을 충분히 개선하지 못했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이날 보고회에 참석한 정주회씨(서양사학과·10)는 “그동안 제기됐던 문제점을 해결하기보다는 앞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계획만 추상적으로 논의한 것 같아 다소 아쉽다”고 말했다. 실현가능성에 대한 의문도 여러 번 제기됐다. 수리과학부 학부장 정자아 교수는 학부분과발표 질의응답 시간에 “아무리 좋은 제도라도 현재 교수인원으로는 실행이 불가능할 것 같다”며 그 실현가능성에 대해 물었다.

미래교육위 각 분과위원장들은 논의시간이 짧았던 점을 아쉬워했다. 김완진 교수는 “학생의견을 듣고 동의를 구하는 시간이 부족해 교육에 대한 공감대를 만들기 어려웠다”며 미래교육위 상설화를 제안했다.

평가가 엇갈리는 상황에서 미래교육위의 의제가 학교 정책으로 반영될지는 미지수다. 변창구 교육부총장은 “이번 보고회에서 발표된 안건들이 본부 정책에 반영될지는 정해지지 않았다”며 “보고회에서 수렴한 의견을 미래교육위 안건에 적극 반영해 개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보고회가 의견수렴을 하기에는 부족한 자리였다는 지적도 있다. 학생, 직원 등 학내 구성원의 참여가 저조했고 보고회 시간에 쫓겨 내용도 대략적으로 발표됐기 때문이다. 이에 미래교육위 팀장 김기철 사무관은 “마이스누 게시판 등을 통해 학내 구성원의 참여를 유도했지만 생각만큼 다양한 구성원이 참여하지 못했던 것 같다”며 “최종 보고서가 발간된 후에도 계속해서 의견 수렴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