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학생회와 일부 단과대 학생회를 대행하고 있는 연석회의가 최소한의 자치활동만 하고 있는 등 구조적인 한계를 보이고 있다.

『대학신문』의 취재에 따르면 단과대학생회장연석회의는 평의원회 참관, 교육환경개선협의회(교개협) 개최 등 그동안 총학생회가 해오던 활동을 현재 하지 않고 있다. 평의원회는 학내 최고 심의기구로 작년 2월 정관 개정 이후 학부생 대표 1명이 참관할 수 있는 권한을 얻었다. 이후 총학생회장이 평의원회에 학생 대표로 참관했으나 연석회의가 들어선 후로는 참석하지 않고 있다. 교육환경과 관련된 학생들의 요구사항을 개선하는 협의체인 교개협도 연석회의가 들어선 후 단 한 차례도 열리지 않았다. 2011년의 본부점거 이후 본부의 약속으로 시작된 대화협의체는 본부와 학생들의 공식적인 의사소통 통로이지만 지난 총학의 임기만료 이후 사라졌다.

단과대학생회장연석회의 집행부는 현재 상황이 허락하는 내에서 충분히 자치활동을 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등록금심의위원회에 참가하고 새내기대학 반대 기자회견을 여는 등 여러 자치활동을 펼치고 있다는 것이다. 집행위원장 이우열씨(농경제사회학부·06)는 “대화협의체의 경우 현재 학생처와 공식적인 협의체 없이도 소통이 잘 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평의원회와 교개협은 큰 사안이 없어 신경을 못 쓰고 있을 뿐”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연석회의는 최소한의 역할을 하고 있을 뿐이며 이는 책임과 권한이 불분명한 연석회의 체제의 문제 때문이라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학생은 “연석회의의 활동을 가까이서 지켜봤는데 연석회의의 경우 다양한 철학적 비전을 가진 사람들이 모이기 때문에 종합적 판단을 내릴 주체가 없다”며 “때문에 어떤 공동목표를 정할 때 제약이 크고 활동 범위도 협소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어떤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질 주체가 없는 것도 문제”라고 덧붙였다.

한편 인문대, 사회대 등 선거 무산으로 연석회의가 구성된 단과대에도 자치문화가 축소되는 등 한계가 보였다. 인문대 학생회 주체로 열리던 3·8 여성의 날 행사가 올해 열리지 않았으며 사회대와 인문대의 경우 학과제 모집 확대 이후 과와 반 사이의 갈등이 아직도 조율되지 않고 있다. 인문대의 한 학생은 “현재 인문대 연석회의는 과대표들이 학생회에 참여하기 어려운 구조라 과대표들의 의견은 반영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연석회의의 한계는 이전부터 계속돼 온 학생사회 침체의 일부분이다. 이에 『대학신문』은 학생사회가 활발하다고 평가받는 미국 U.C버클리의 학생사회 현황을 취재해봤다.

이런 상황에서 제55대 총학 재선거 일정이 공고됐지만 투표 성사 여부는 여전히 미지수다. 이우열씨는 “연석회의가 대표성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분이 있다”며 “총학 선거가 성사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번 총학 선거의 후보 추천 및 등록기간은 오는 18일(월)부터 20일까지며 본투표 기간은 4월 9일부터 12일까지 총 4일 동안이다.

저작권자 © 대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